리더십의 의의, 특성이론과 행위이론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고, 두 이론 중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15 / 2020.02.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리더십의 의의

II. 특성이론
1. 리더십 특성이론의 개념 및 특성요인
1) 신체적 특징
2) 사회적 배경
3) 성격
4) 지적 능력
5) 사회적 특성
6) 과업지향적 특성
2. 특성이론이 비현실적인 이유

II.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비교

III. 행동이론
1. 던칸의 3원론적 리더십
2.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1/ 구조화
2/ 배려
3. 미시간의 연구
1/ 독립변수
2/ 조직관리 시스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특성이론(trait theory)

1. 리더십 특성이론의 개념 및 특성요인

나폴레옹, 칭기즈칸과 같은 역사적 영웅들에 대한 개인적 특성의 연구에서 시작된 특성 이론은 위인론적 접근방법(great man approach)을 근간으로 "리더는 태어난다(leaders are born)"는 전제하에 "훌륭한 리더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이 리더십이 있는 것일까에 대한 논리적 규명을 시도하였으며, 최근에는 경영관리자의 개인적 특성에 관한 '자질'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초기의 특성이론은 뛰어난 리더는 선천적으로 남다른 특성(trait)을 지니고 태어난다는 논리적 전제를 규정하고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의 차별적 특성은 무엇(what)이며, 성공한 효율적인 리더와 실패한 비효율적인 리더간에는 어떠한 특성의 차이가 있는 것인가를 규명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였다. 한편 리더에 대한 또 다른 관점은 과연 리더는 우수한 특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 결정되는 것인지, 아니면 후천적인 교육과 훈련의 수련과정을 통해 양성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으로 결국 "리더십은 타고난 선천적 특성과 교육과 훈련을 통해 형성된 개인적 가치관과 성취의 욕구 및 관련된 상황과 환경에 대한 적응에 필요한 훈련된 조화능력에 의해 만들어진다. "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고 결론지었다.
다양한 심리학적 실험에 영향을 받은 특성론은 리더의 특성에 관한 이론으로 특성의 범위를 성격(Personality), 욕구(needs), 동기(motives), 가치관(values) 등으로 정하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리더가 소유해야 하는 공통적 특성요인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