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의의, 특성이론과 행위이론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고, 두 이론 중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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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특성이론

II. 행동이론(행위이론)
1. 아이오와 연구
2. 오하이오 연구
1) 개념
2) 내용
3) 결론
3. 미시간 연구
1) 개념
2) 결론
4. 관리격자이론
1) 개념
2) 내용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더십이론은 초기부터 오늘날까지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초기 이론들은 리더십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초점을 둔 반면, 최근 연구는 보다 더 다양한 관점에서 리더십을 고찰하고 있다.

I. 특성이론

특성이론(Trait Theory)은 1940년대의 리더십 연구로 리더의 성격적 특성을 강조하는 입장으로서, 자질이론, 성향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이론은 리더가 어떤 특정한 자질을 갖추면 효과적 리더가 될 수 있다(리더는 어떠한 자질이 있어야 하는가)고 주장하고 있다. 특성이론의 대표 학자인 스토길(Stogdill, 1974: 74-75)은 효과적 리더의 특성(자질)을 (1) 신체적 특성(신체의 모습), (2) 성격(Personal, 퍼스낼리티), (3) 지능, (4) 사회적 배경, (5) 사회성(사회적 특성), (6) 과업태도(과업과 관련된 특성)라고 규정하였다.
그러나 특성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여 성공적 리더의 자질을 명확히 제시할 수 없었고,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리더십 특성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따라서 리더십 특성이론은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II. 행동이론(행위이론)

특성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1950년부터 행동과학자들은 리더의 행동과 형태를 연구하여, 비슷한 성향을 띤 행동들을 몇 개의 리더십 유형(leadership style)으로 분류하고, 어떤 유형의 리더십이 리더십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는데 이것이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이다. 따라서 효과적 리더는 그들만의 독특한 리더십 행동유형이 있어 비효과적 리더와 구별된다고 주장한다. 행동이론에는 아이오와(Iowa)대학 연구,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Ohio State University), 미시간 대학교 연구(University of Michigan), 브레이크와 모튼(Blake & Mouton)의 관리격자이론(Managerial Grid)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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