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지배] 경영자혁명론, 테크노스트럭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06 / 2020.02.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버어남의 경영자 혁명론
1. 제1집단(생산경영자)
2. 제2집단(재무경영자)
3. 제3집단(금융자본가)
4. 제4집단(일반주주)
II. 갈브레이스의 테크노스트럭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갈브레이스의 테크노스트럭처
미국의 갈브레이스(J. K. Galbraith. 1967)는 그의 저서 "산업국가(The New Industrial State)"에서 현재 자본주의 경제를 지배하는 세력은 개인기업도, 개인자본가도, 경영자도 아닌 테크노스트럭처(technostructure)라고 하였다. 이는 기업에 있어서의 권력의 소유가 자본가로부터 경영자에로 이전되었다고 주장한 버어남의 "경영자 혁명론"을 한 걸음 더 발전시킨 이론이다.
테크노스트럭처란 기업 경영관리에 있어서 (1) 의사결정과정에 참가하는 집단(모든 사람). (2) 이들 참가자가 형성하는 기업 내의 조직, 혹은 기업에 있어서의 집단에 의한 의사결정조직을 말한다.
현대의 산업은 과학기술도 관리기술도 점차 복잡 내지 고도화하여 이것을 담당할 전문가집단을 떠나서는 그 운영이 곤란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문가집단, 조직된 지성의 유기적 집단을 갈브레이스는 테크노스트럭처라 정의하고, 이 집단이 현대자본주의의 지배권자라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