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 지배론] 경영자지배의 성립, 경영자혁명론, 테크노스트럭처 지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03 / 2020.02.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경영자 지배론

I. 경영자 지배의 성립

II. 경영자 혁명론

III. 테크노스트럭처 지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경영자 혁명론

버남(J. Bumham)은 그의 저서 "경영자 혁명론"(The Managerial Revolution, 1941)에서 경영자에 의한 생산수단의 지배를 강조하고 있다.
무릇 역사적 흐름에서 볼 때 생산수단(토지․ 자본․ 노동)을 누가 지배하는가에 따라 그 시대의 사회적 내지 경제적 지배권이 결정되어 왔다.
즉, 경영자 헉명론은 생산수단 가운데 먼저 토지를 장악하였던 지주계급이, 다음에는 자본 내지 노동수단을 장악하였던 자본가계급이 사실상 경제사회를 지배하였고, 그 다음의 새로운 지배계급으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경영자계급이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경영학(독일의 경영경제학, 프랑스의 경영학, 미국의 경영관리학)
  • 경영자에게 돌아감으로써 전문경영자가 오늘날이 사회의 실권자가 된다고 하는 주장에 대하여 견해를 달리 하는 입장이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J.K. Galbraith에 의한 Technostmcture지배론이다.갈브레이스는 1967년 “신산업국가”(The new industrial state)란 저술에서현대 미국자본주의 경제를 분석해본 결과 현자본주의 경제를 지배하는 주체세력은 개별자본가도 또 전문경영자도 아닌 테크노스트럭처 집단이라고한다. 이들은 사회를 주도해 나가는 저명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시험] 경영학원론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
  • 론을 거쳐서 컴퓨터, 정보이론으로 정립되었다. 한편 페이욜의 재발견으로 전개된 일반관리이론은 이론의 정글기를 거쳐서 시스템 이론, 상황이론으로 정리되어가고 있다. 23. 산업혁명 초기의 경영자들이 직면했던 문제점은 무엇이었으며, 그 해결안의 추구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졌는가?초기의 군대, 가정, 교회, 국가에 있어서 경영관리 기능에 대한 편협한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그리고 문화적 재생이라는 의미를 가진 르네상스를 기점으로 하

  •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시험] 경영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경영자들의 회의 참석을 위한 여행경비 및 기회비용의 극소화를 위해서 시도되었다. 최고경영자시스템은 경영정보를 쉽고 유연하게 접근하는 시스템이다. 6. 시스템 개발의 단계 : 정보요구사항 결정 → 선택안 평가 → 설계 → 구현정보요구사항 결정과정 : 프로젝트팀 구성 → 문제정의 → 구체적 정보요구사항 결정 → 타당성 조사 → 경영자의 승익획득 7. 선택안의 평가순서는 선택안 파악 → 선택안 평가 → 경영자의 승인획득이다. 설계단계는

  • [경제] 시사용어정리
  • 경영자 혁명주식회사 제도의 발전에 따라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의한 전문 경영자가 나타나고, 종래 소유자가 지배하던 기업에 대하여 소유자 아닌 이들 전문 경영자가 기업을 지배, 실권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경영자 지배라하며, 미국의 철학 J.Burnham은 41년 그의 저서 을 통하여 이를 경영자 혁명이라 하였다.경쟁가격완전 경쟁 하의 시장에서 수많은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수요 공급의 법칙에 의해 성립되는 균형가격.보는 관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유통 신조류와 물류혁신 (21세기 준비 연구보고서)< 차 례 >序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소매차륜이론(Wheel of Retailing) (2) 아코디언 이론(Retail Accordion) (3) 변증법적 이론(Dialectic Theory)(4) 기타 이론 및 시사점 2. 유통채널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1)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3.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 (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 (2) 할인점의 국제화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