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센티브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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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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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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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본론
사례분석-1. LG전자
사례분석-2) . 에버랜드
사례분석-3) . 오리온
사례분석-4. 유한킴벌리
Ⅲ.결론
1. 인센티브 시스템의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인센티브 시스템(Incentive System)이란?
성과에 기초한 보상이 사전에 알려진 규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프로그램
2. 정의
인센티브는 “조직 또는 그 구성원의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유인하기 위해 차별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종류의 보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센티브는 조직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발생하는 유무형의 이익을 조직과 개인이 일정한 비율로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3. 필요성
인센티브시스템이 중요한 이유는 종업원들이 인센티브를 매력적으로 인식하고 이것을 얻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조직의 활성화와 개인의 성과도 높일 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개발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인센티브시스템은 조직 구성원들을 동기유발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보상시스템으로 이는 조직의 효율적 성과달성을 위해서 꼭 필요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4. 인센티브 시스템의 종류
4-1) 개인 인센티브 프로그램
① 메리트 임금
메리트 임금의 목적은 종업원의수단감을 증가시켜 종업원을 동기 유발하는 데 있다. 종업원을 동기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인사평가시스템이 정확하여야 하고 인사평가를 임금인상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인사평가를 임금인상으로 전환시킬 때에는 조직은 임금인상 규모나 시기에 유의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박호환 박우성 교수 (아주대학교 경희대학교)뉴 패러다임 평가보상체계 논문
조성재 (2004), 「유한킴벌리의 협력적 노사관계」, 참여사회연구소.
김동원 (2001), 「기술급제도」, (김동원․박우성)
『21세기형 성과주의 임금제도』명경사.
박호환 (2004),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도서출판 형제
참고사이트) http://www.s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co.kr/
http://www.yuhan-kimberly.co.kr/ <유한킴벌리>
http://www.orionworld.com/ <오리온>
http://cafe.naver.com/ak573.cafe< 인적자원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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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gjo***
(2008.10.31 17: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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