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렉서스의 고급차 시장진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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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렉서스 시장 출시이전 상황과 고급차시장 진입
1. 1980년대 초 미국 시장에서의 도요타 자동차
2. 고급차 시장에의 진입 필요성 대두

Ⅱ. 렉서스 제품과 고객, 그리고 성공
1. 렉서스 제품의 특징
2. 렉서스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3. 렉서스의 고객들
4. 렉서스만의 디자인
5. 렉서스의 성공

본문내용
Ⅰ. 렉서스 시장 출시이전 상황과 고급차시장 진입

1. 1980년대 초 미국 시장에서의 도요타 자동차

도요타 자동차는 세계적인 자동차 시장인 미국시장을 진출하기 위해 1957년과 1960년에 시장 진입을 시도했지만 자동차의 성능 및 품질 불량과 가속능력, 소음, 차체진동, 제동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진입에 실패하였다.
하지만 지속적인 노력 끝에 1960년대 중반부터 성공적으로 진입을 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Corona, Corrola, Cressida, Hilux pickup 차량 등의 소형차 위주의 생산과 경제성과 연비효율에서의 우위를 가지게 됨으로써 시장 진입에 성공하게 된다.
1973년과 1979년의 오일 파동에 의해 품질, 가격, 서비스, 연비가 매우 우수한 자동차로 시장에서 인식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으며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저가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켜 줌으로써 대중의 신뢰를 얻는데 성공을 하였다.

2. 고급차 시장에의 진입 필요성 대두

도요타 자동차는 미국시장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데 성공을 하였지만 보다 좋은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는 1980년대 까지의 도요타 자동차의 제품들만으로는 부족하였다. 또한 도요타자동차의 경영자도 창사 50주년을 맞이하여 회사가 한 단계 위로 도약하기 위해 무언가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그동안 대중적인 차량에서의 저마진 전략만으로는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기는 힘들어 보였다.
따라서 도요타 자동차는 고급차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에 이르렀으며 기존의 도요타라는 브랜드로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고급차 브랜드를 만들기로 했다. 1984년에 Maru F Project Team을 구성하였고 도요타의 기함 모델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Lexus 라는 새로운 브랜드가 탄생하게 된다. Lexus의 탄생은 도요타 자동차가 유럽의 경쟁업종 차종에 대한 장․단점을 효과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장점만을 가진 고급차를 만들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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