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금융서비스산업에서의 6시그마 도입 -LG 투자증권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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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서론

2.식스시그마 품질개선 프로세스(DMAIC)

3. 실증연구
3.1정의
3.2 측정
3.3 분석
3.4 개선활동
3.5 통제

4. 식스시그마 추진기법활용 결과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거리가 크게 좁혀지고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개방경제하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세계의 초우량기업들은 정보통신기술을 생산 및 판매, 그리고 일반관리에 이르기까지 적용하고 있다. 기업의 품질관리활동에서도 전사적인 품질경영차원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의 인터넷기술을 도입하여 품질관리의 디지털화를 서두르고 있다. 미국 모토롤라사의 밥 갈빈 회장이 시작한 품질개선운동은 총체적 품질경영의 흐름 속에서 혁신적인 기법의 하나로서 식스시그마 품질개선기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동안 제조업부문을 중심으로 식스시그마 추진기법들이 활발하게 도입되어 왔다. 우리조 발표내용은 우리나라 금융서비스산업인 증권부문에 식스시그마 품질개선 추진기법을 적용함으로써 그 활용가능성 보인 LG투자증권의 사례를 발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증권산업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시장개방과 정보통신기술발달에 기인한 환경적 요인이 그 어떤 산업보다 혁신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식스시그마 품질개선기법의 증권산업에의 활용가능여부는 증권산업의 경쟁력 강화 가능성타진 뿐만 아니라 타 금융산업에의 적용가능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① 나수천(삼성에버랜드 MBB), 6시그마 국부론, 길벗출판사;2005
② 매트 바니&톰 맥카티, 뉴 식스 시그마, 시그마프레스;2004
③ 아오키 야스히코 외, 6시그마 오입전략, 21세기 북스;1999
④ 조지 에케스, 6시그마 리더쉽, 위즈덤 아카데미;2003
⑤ 딕 스미스&제리 블레이크슬리&리처드 쿤스, 한국경제신문사, 2004
⑥ 안영진, 서비스 6시그마, 박영사,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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