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STARBUCKS)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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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기업 소개
1. 기업역사
2. 기업분석
3. 스타벅스 코리아

Ⅱ. 마케팅 분석
1. 4P + 1P
2. STP전략
3. SWOT분석

Ⅲ. 성공요인 분석
1. 주 마케팅 전략
2. 부가적 마케팅 전략
3. 그 밖의 성공요인 분석

Ⅳ. 경쟁사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소개

1. 기업 역사

1) 스타벅스란?
1971년 미국의 시애틀에서 창립한 세계적 규모의 커피 전문 기업으로 세계에서 하루 평균 310만여명이 찾는 곳이다. 1999년 국내에 처음으로 상륙한 스타벅스는 에스프레소를 내세운 품질 고급화 전략으로 시장을 파고들었다. 처음 우리나라에서는 대중화 되어 있지도 알려지지도 않은 커피였다. 그러나 스타벅스는 현재 우리 일상 생활에 자연스럽게 자리잡은 테이크아웃(take-out) 형태의 커피 판매를 시작한 기업이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1) 제 1단계: 설립 -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첫 매장 오픈
(2) 제 2단계: 하워드 슐츠의 영입과 espresso bar 설립
(3) 제 3단계: Il Gionale 라는 커피회사의 설립 -1985년
(4) 제 4단계: 스타벅스의 인수
(5) 제 5단계: 기업 상장과 다각화 전략

3)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1) 명칭
스타벅스(Starbucks)의 이름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 딕(백경)>에 나오는 커피 잘 마시는 일등항해사󰡐스타벅󰡑에서 따온 것이다. 세 명의 공동창업자-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 고든 보우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l)-는 스타벅스라는 이름에 포함된 두개의 자음󰡐st󰡑의 발음이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당겨 오랫동안 기억될 것으로 믿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도서>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양 지음, 홍순명 옮김,『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1999
김영한, 임희정,『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북스, 2003
김주헌,『국제마케팅 : 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2

<인터넷>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om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네이버 지식iN검색, http://www.naver.com
다음 지식검색, http://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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