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전략]인켈(INKEL)의 영국시장진출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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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의 전자산업
Ⅱ. 인켈의 역사
ⅰ. 인켈의 성장사
ⅱ. 해태전자의 인켈인수
Ⅲ. 인켈의 해외시장진출
ⅰ. 제1단계 수출위주의 전략(1970∼1980)
ⅱ. 제2단계 해외판매법인 설립(1980∼1990)
ⅲ. 제3단계 해외생산법인 설립(1990∼)
Ⅳ. 인켈의 영국투자
ⅰ. 한국 전자업체의 대 EU 진출현황
ⅱ. 인켈의 대영국투자 결정
Ⅴ. 영국현지공장 운영상황
ⅰ. 공장운영형태
ⅱ. 마케팅체제
ⅲ. 현지부품조달
ⅳ. 현지인력의 인사관리
ⅴ. 연구개발체제
Ⅵ. 향후 인켈의 국제화 방향
Ⅶ. 1997년 현재 인켈의 고민


#붙임#
1. 시장리더 기업의 조건
2. 인켈의 현황-이트로닉스
3. 해외마케팅
4. 소니 : 권역별 CTO 체제 중심의 절충형 전략
본문내용
Ⅰ. 한국의 전자산업
<발전과정>
▶1959년 : (주)금성사가 처음으로 진공관식 라디오를 조림·생산함으로써 시작
▶1980년대 중반 이후 : 3저시대(달러화가치하락, 저금리, 저인건비)
→기업의 채산성 증대 ⇒전자산업의 호황기
▶1988년 : 한국제일의 수출산업으로 급부상
▶1994년 : 총수출의 32%수준에 육박
⇒국민경제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생산액측면>
▶1994년 : 세계 4대 전자공업생산국으로 발돋움
▶2000년대 : 세계시장에서 10.3%의 생산점유율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
▷세계 주요국의 전자생산액 순위(1994년 누계금액 기준)◁
<내용 측면>
▶성숙제품위주의 성장
▶기술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정용전자 및 부품산업의 비중이 높은 반면, 선진국들에 비 해 첨단 기술을 이용한 산업용전자의 비중이 낮음
▶핵심부품의 국산화율이 낮음
▶OEM비중이 높아서 기업특유의 경쟁우위가 약함
▶가공기업중심의 성장으로 시장구조가 독과점 형태
▶현재 기술도입, 부품수입, 판매시장이 미국과 일본에 편중되어 있는 상태에서 후발주자인 중국과 동남아 국가들의 맹추격으로 시장이 계속 잠식당하고 있으며, 첨단분야 제품은 일 본에게 뒤지는 현실
<투자현황>
▷한국 전자산업의 해외투자 현황◁
참고문헌
삼성경제 연구소 http://seriecon.seri.org
월간 오디오 http://www.audio-net.co.kr
이트로닉스 http://www.etronics.co.kr
국제경영학 정구현 저
매일경제 http://www.mk.co.kr
국제경영학 동아리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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