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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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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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2. 해외직접투자의 방법
3. 해외직접투자의 과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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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쟁우위의 활용
기업이 기술, 브랜드, 마케팅 능력과 같은 경쟁우위를 해외 시장에 활용할 경우
더 큰 수익을 보장 받을 수 있음
그러나, 외국 기업은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의 측면에서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
이와 같이 외국기업이 갖는 불리함을 외국인 비용 이라 함
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외국인 비용으로 인한 불리한 점을 상쇄할 수 있는 경쟁우위 필요
Hymer says
기업들이 독점적인 경쟁우위가 있는 경우, 이윤 극대화를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
이는 그만큼 외국인 비용이 크다는 사실을 반증
2. 내부화
기업이 해외경영을 하는 데 필요한 지적자산과 원자재 등의 거래를 수행함에 있어서
시장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 내부 거래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
특히, 기술과 브랜드와 같은 경영자원은 시장을 통해서 거래하기 힘듦
원자재의 해외구매 역시 가격, 품질, 납기일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존재
경영자원의 내부화는
a. 기업 자신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을 해외시장에 활용
b. 투자대상국특유의 경영자원을 획득 (인수합병, R&D 센터 건립 등 )
즉, 해외 직접투자는 시장거래를 기업내부의 거래로 내부화 함으로써 시장거래비용을 줄이교
효율성을 높임
2. 내부화
Dunning says
영국의 경제학자 Dunning은 독점적 경쟁우위이론과 내부화 이론에 입지우위론을 더한
절충이론 주장
*입지우위론이란?
어느 특정 지역에서만 구할 수 있는 경영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에 직접투자의 형태로서 진입하여야 함을 의미
즉, 원유나 목재와 같은 천연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천연자원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지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활용하여야 함
3. 환율위험 및 무역장벽의 회피
*보호무역장벽의 우회수단으로 종종 사용 즉, 수출에 대한 각종관세 및 비관세장벽 때문
*환율변동의 위험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함
4. 제품수명주기와 과점적 경쟁
*제품수명주기이론은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사라지기까지 일정한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수명주기가 국가간에 시차를 두고 진행, 해외직접투자를 발생하여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생산기지가 옮겨 감
*과점적 경쟁이론은 소수의 기업들이 경쟁하는 상황에서 한 기업이 해외 진출을 하면 다른 경쟁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행하는 패턴을 설명
상대방의 전략을 모방하여 상대적인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동기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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