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삼성중공업의 크루즈시장 진출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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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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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II.본론
1. 환경 분석
2. 삼성중공업의 현황
3. 삼성중공업의 크루즈 선 건조 시장 진출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은 2000년 이후 세계선박수출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며 세계 조선 산업을 이끌고 있다. 2005년의 선박 수주를 보면 한국이 1,197만 CGT의 실적을 보인 데 반해 과거 50여년간 세계 1위를 차지해 오던 일본은 739만 CGT로, 한국의 61.7%에 머물렀다. 수주선종 면에서도, 부가가치가 낮은 벌크캐리어 위주로 수주한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는 LNG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원유시추선 등 고부가가치선의 비중이 높았다. 이렇듯 국내 조선 산업은 상선분야에서 건조량과 기술수준이 월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선종으로, 세계 선박시장의 약 20%(금액기준) 정도를 차지하는 크루즈선 건조시장에는 관련기술 및 기
자재분야가 취약하여 진입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 크루즈선 건조시장은 대부분 유럽업
체들이 독점하고 있고, 일본의 조선업체도 진입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한편, 우리가 주력하고 있는 범용상선의 경우 후발국인 중국의 추격이 거세, 경쟁력 격차가 빠르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 조선 산업의 제품 포지션은 고부가가치·고기술 선종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이행해 갈 수밖에 없고 이를 위한 적극적인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 가운데 하나가 크루즈선 건조시장에 참여하는 것이다. 향후 크루즈 시장은 북미, 유럽을 비롯, 북경 올림픽 및 상해EXPO 등과 관련하여 아시아 지역의성장도 예상되고 있기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황진회 박사논문
□ 삼성重, 크루즈선으로 ‘블루오션’ 항해,
9-③‘크루즈선 건조’ 삼성중공업,
문화일보 2006년 1월 18일자
□ [新 라이벌전](17) 현대중공업 vs 삼성중공업, 서울신문 2007년 8월 21일자
□ 크루즈선 시장현황과 한국의 진출전략
- 홍성인 산업연구원(KIET) 2006년 3월(p30~p39)
□ 해양한국 2007년 1월호 No.412
- 기획/심층 ‘고부가가치선의 핵심, 크루즈선으로 향한다.’
□ ‘크루즈 관광산업 발전기반 조성방안’ - 해운항공신문 2007년 4월 23일자
□ (나라의 힘! 조선) ⑤ 삼성重 '명품을 만든다'한국일보 2007년 6월 19일자
□ ‘크루즈선사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변량선, 이한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03년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해양수산부
http://www.momaf.go.kr/
□ 해사신문
http://www.haesanews.com/
□ 해사경제신문
http://www.haesanews.com/
□ 해사정보신문
http://www.haesainf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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