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삼성중공업의 크루즈시장 진출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II.본론
1. 환경 분석
2. 삼성중공업의 현황
3. 삼성중공업의 크루즈 선 건조 시장 진출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은 2000년 이후 세계선박수출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며 세계 조선 산업을 이끌고 있다. 2005년의 선박 수주를 보면 한국이 1,197만 CGT의 실적을 보인 데 반해 과거 50여년간 세계 1위를 차지해 오던 일본은 739만 CGT로, 한국의 61.7%에 머물렀다. 수주선종 면에서도, 부가가치가 낮은 벌크캐리어 위주로 수주한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는 LNG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원유시추선 등 고부가가치선의 비중이 높았다. 이렇듯 국내 조선 산업은 상선분야에서 건조량과 기술수준이 월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선종으로, 세계 선박시장의 약 20%(금액기준) 정도를 차지하는 크루즈선 건조시장에는 관련기술 및 기

자재분야가 취약하여 진입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 크루즈선 건조시장은 대부분 유럽업
체들이 독점하고 있고, 일본의 조선업체도 진입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한편, 우리가 주력하고 있는 범용상선의 경우 후발국인 중국의 추격이 거세, 경쟁력 격차가 빠르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 조선 산업의 제품 포지션은 고부가가치·고기술 선종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이행해 갈 수밖에 없고 이를 위한 적극적인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 가운데 하나가 크루즈선 건조시장에 참여하는 것이다. 향후 크루즈 시장은 북미, 유럽을 비롯, 북경 올림픽 및 상해EXPO 등과 관련하여 아시아 지역의성장도 예상되고 있기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황진회 박사논문

□ 삼성重, 크루즈선으로 ‘블루오션’ 항해,
9-③‘크루즈선 건조’ 삼성중공업,
문화일보 2006년 1월 18일자

□ [新 라이벌전](17) 현대중공업 vs 삼성중공업, 서울신문 2007년 8월 21일자

□ 크루즈선 시장현황과 한국의 진출전략
- 홍성인 산업연구원(KIET) 2006년 3월(p30~p39)

□ 해양한국 2007년 1월호 No.412
- 기획/심층 ‘고부가가치선의 핵심, 크루즈선으로 향한다.’

□ ‘크루즈 관광산업 발전기반 조성방안’ - 해운항공신문 2007년 4월 23일자

□ (나라의 힘! 조선) ⑤ 삼성重 '명품을 만든다'한국일보 2007년 6월 19일자

□ ‘크루즈선사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변량선, 이한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03년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해양수산부
http://www.momaf.go.kr/

□ 해사신문
http://www.haesanews.com/

□ 해사경제신문
http://www.haesanews.com/

□ 해사정보신문
http://www.haesainf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공학] Cruiser 산업(크루즈 산업)의 발전 가능성 모색과 대안
  •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고가의 선가로 인한 수출 기여 및 외화 가득률이 높은 산업이다. 타산업과의 연쇄적인 발전 및 고용 창출 효과가 크다.2) 차이점: 조선산업과는 달리 크루즈 산업은 진동, 소음 기준이 까다롭고 고도의 안전설계가 필요하며 친환경 설계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인간공학 설계를 통한 승객 및 물류를 고려한 최적배치가 중요하며 최고급 인테리어 그리고 완벽한 공조 설비가 필요하다.1.2 크루즈 산업의 개념1) 크루즈 개념: 크루

  • [관광] 국내 크루즈 산업의 방해요인과 발전방향
  • 크루즈산업의 장애요인”, 관광연구저널 제 19권 제 3호 2005 p.497최근 들어 아시아지역은 새로운 크루즈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북미와 유럽의 대형 크루즈선사들이 아시아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크루즈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세계적인 붐을 맞고 있다. 이에 반해 현재 반도국가인 우리나라와 도서국가인 일본, 아시아 전역에 걸쳐 해양과 접해 있는 중국 등 동북아 지역의 국가들은 매력적인 동양의 역사문화 유산과 함

  • [국제운송론] 해운업에 있어 항로가 가지는 역할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북극항로의 활용가능성 점검
  • 2008. 10. 10일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양물류연구부, 해양물류 KMI제언 보도내용 인용10.국회도서관; 북극은 지금 21세기 골드러시 중: 지구온난화로 새 어장 형성, 북극항로 개척 땐 물류혁명 불러: 풍부한 지하자원, 관광자원 이하. 주간한국 통권2111호 2006-02-28 pp. 56~57 발행처: 한국일보사11.KBS 다큐월드 급변하는 북극 2부 - 새로운 항로 편 2010. 03. 16자 방송12.삼성경제연구소 (SERI) 세리영상보고서 제1호 - 역발상의 챔피언, 대한민국 조선산업

  • 한국 조선해양산업에 대한 SWOT분석과 세계조선해양산업의 동향0
  • 크루즈 시장에 현재 일본의 미쓰비시 중공업, 한국의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조선업체의 진출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조선속보 2010년 2월 18일자). 중국 조선산업의 경쟁력의 주요 원천은 낮은 임금비용에 있다. 낮은 임금 비용은 삼성과 대우 등 한국의 조선대기업이 중국에 선박블록공장을 설립하는 주요한 동기가 되었고, STX가 중국 다롄에 조선해양 생산기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 삼성중공업 vs 현대중공업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기업전략비교분석및 미래전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중공업과 삼성 중공업은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 2008년 기준 각각 국내 27.2%, 16.4%로 1, 2위를 차지하고 있고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도 10.7%, 6.4%로 세계 최고의 조선업의 나라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 이미 1980년대부터 세계 최고의 조선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조선 업계에서도 높은 위상을 지니고 있던 기업들이지만 최근 타국 기술의 발전으로 ‘자국 건조주의’가 국제적인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어 국내 기업들의 수출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