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스터 도넛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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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3

1. 선정 동기

2. 연구 방법 및 목적



Ⅱ. 본론 ........................................ 8

1. 기존의 마케팅 전략 분석
1-1. 3C
1-2. STP
1-3. 마케팅 믹스

2. 미스터 도넛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2-1. 새로운 STP
2-2. 목표 시장에 따른 마케팅 믹스
(20-30대를 목표로 한 시장)
2-3. 목표 시장에 따른 마케팅 믹스
(30-40대 부부의 가족을 목표로 한 시장)



Ⅲ. 결론 및 참고 문헌 ........................ 35
본문내용
새로운 도넛브랜드의 국내 유입

도넛 시장의 점유율 80% 차지하고 있는 던킨 도넛의 아성이 위협받고 있다. 2004년부터 롯데와 라이선스를 맺고 들어온 크리스피 크림은 던킨 도넛의 최대 경쟁사로 점유율을 19%까지 끌어올린 상태다. 던킨 도넛과 크리스피 크림 이후 도넛시장에는 많은 종류의 도넛브랜드가 유입되고 있다. 최근 유동인구가 많고 다양한 연령층이 찾는 명동을 가면 던킨 도넛, 크리스피 크림뿐만 아니라 미스터 도넛, 도넛 스튜디오, 도넛 플랜트 등의 많은 도넛 매장이 입지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통해 알 수 있는 다른 한 가지는 도넛 시장이 우리나라에 큰 매력을 느낀 다는 것이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이 예상 되는 도넛시장에서는 경쟁자의 진입을 막거나 자사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색다른 마케팅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이에 착안하여 우리 조는 2007년 4월에 GS리테일과 라이선스를 맺고 들어온 ‘미스터 도넛’의 기존 마케팅 분석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도넛이 달라요.

우리는 도넛이라고 하면 달고, 기름기가 잔뜩 있는 도넛을 생각한다. 최근 웰빙 바람이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가운데, 얼마 전 트랜스 지방의 함유량으로 한바탕 패스트푸드(햄버거, 감자 튀김, 도넛 등)업계가 전 세계적으로 판매량에 큰 위협을 받는 사례까지 나타났다. 즉, 사람들이 늘어나는 수명에 따라, 숨만 쉬어 연명하는 생명이 아닌, 건강 나이를 좀 더 늘려보고 싶어한다. 이러한 트랜드를 미스터 도넛은 창립 당시부터 간파하고 주재료의 질을 달리하여 도넛을 만들었다. 사람의 손으로 직접 캐나다 산 고급 밀가루를 이용하여 도넛을 만들고, 그 도넛은 트랜스 지방 0% 라는 기존의 도넛과는 다른 도넛을 만들었다. 달기 보다는 담백하고 쫄깃한 도넛은 국수(noodle)에 익숙해져 있는 동양인, 한국인에게도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도넛이라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 미스터도넛 홈페이지 http://www.misterdonut.co.kr/
* 던킨도너츠 홈페이지 http://www.dunkindonuts.co.kr/
*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 커피 빈 홈페이지 http://www.coffeebeankorea.com/
* 크리스피 크림 도넛 홈페이지 http://www.krispykreme.co.kr/

* 떠오르는 별 미스터 도넛 http://tong.nate.com/hanul
* 파이낸셜 뉴스"던킨 천적, 미스터 도넛이 온다."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01A&corp=fnnews&arcid=070418100759&cDateYear=2007&cDateMonth=04&cDateDay=18&13/41306089
* 파이낸셜 뉴스 "수제 도너츠 '달콤 살벌한 경쟁'"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01A&corp=fnnews&arcid=071129001027&cDateYear=2007&cDateMonth=11&cDateDay=29&

* 뉴스바 "롯데-GS 불 붙은 도넛 경쟁"
http://www.newsva.co.kr/uhtml/read.jsp?idxno=224400§ion=S1N5§ion2=S2N231
* 탑클래스 "한국상륙 넉달, 크리스피 크림의 대박 예감"
http://topclass.chosun.com/board/view.asp?tnu=200505100021&catecode=E&cPage=1
* 콜레오 마케팅 그룹 "도넛 매니아들에게 신이 내려준 선물"
http://www.coleomarketing.com/casestudies/krispykreme.html
* 글로벌 브랜드, 한국이 왜 더 비싸죠?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402702

*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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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kig***
    (2008.09.21 13:2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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