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론]주류소비환경의 변화 및 주류시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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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주류소비환경의 변화 및 주류시장정보
1.주류소비환경변화
2. 2002년 주류시장정보(현황)
3. 주류별 산업시장
1)맥주
2) 소주
3) 위스키시장
II.주류 유통 정책
1.주류유통행정
2.주류카드 서비스제 실시
3.도소매업(전자결제시스템)
III .기업조사<시장점유율 상위 3개업체>
1.하이트 맥주
2.진로
IV. 주류산업의 문제점 및 전망
1.주류산업의 문제점
2.주류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1.주류소비환경변화

1)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제고-저 알코올 맥주 및 포도주 수요증가,가벼운 건강음료 선호추세
2) 여성의 지위향상 및 주류수요 증가-여성에 대한 마케팅전략 필요
3) 경기 불황으로 인한 소비증가- 경기 불황으로 인한 사람들의 스트레스 증가로 오히려 주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4) 주류 소비량의 변화- IMF이후 침체기를 맞았으나 99년 경기회복으로 다시 소비증가

2. 2002년 주류시장정보(현황)

1)맥주
 꾸준한 국내 맥주 소비
지난 한해 국내맥주 총소비량은 37억 1525만병 500㎖들이 기준으로 국민 1인당 80.5병을(야후코리아뉴스) 먹어치운셈으로 어마어마한 소비량이다. 전체 주류시장 4조 2천억의 절반을 넘은 2조5천억원에 달한다. 70년대 초반까지 상당히 고급술에 속해 시민들이 사먹기엔 부담스러운 술이 이젠 국민 대중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국내맥주시장 규모는 소주시장의 약2배 양주시장의 3배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 해외시장 국내진입 본격
세계3대 맥주인 버드와이저, 하이네켄, 밀러는 한국시장을 겨냥해 치열한 판촉전을 벌이고 있고 2~3년안에 외국업체들이 시장의 절반이상을 장악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는 월드컵 경기 영향으로 축구강국인 멕시코, 네델란드, 스페인, 프랑스와의 주류 수입, 수출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일본의 아사히, 기린, 삿포로, 독일의 벡스, 멕시코의 코로나 등 국산보다 2배 이상 비싼 수입맥주들이 젊은층에게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어 두 마리의 말이 종횡무진했던 국내 국산브랜드가 긴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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