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보험학원론] 국가재난 손해배상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目 次 -
Ⅰ. 서론.......................................................................2
Ⅱ. 본론
1. 재난의 정의...............................................................2
2. 대형재난 사고 사례.....................................................2~3
3. 대형재난 사고 손해배상...............................................3~4
4. 손해배상에 따른 발생문제점.........................................4~5
5. 손해배상에 따른 문제 해결방안.....................................6
Ⅲ.결론.........................................................................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60,70년대 빠른 경제 성장을 위한 일환으로 ‘새마을 운동’을 전국에 확산되던 시기다. 이때는 최우선이 경제성장에만 국한되어 성장·발전만을 향해 쉴새없이 달려왔다. “덕분에 이만큼 살게 되지 않았느냐”고 발론하는 이들도 없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 얼마큼 잘 해낼 것인가’라는 절차와 원칙보다는 ‘무엇이든, 어떻게든 빨리 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 속에 허울 좋은 성장에 성장을 거듭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 서해훼리호 침몰사고(93년 10월), 성수대고 붕괴 사고(94년 10월), 아현동 가스폭발사고(94년 12월), 씨 프린스호 기름유출사고(95년 7월), 부천 LPG 충전소 가스폭발사고(98년 9월), 인천 호프집 화재사고(99년 10월), 등의 대형재난 사고는 우리나라를 재난왕국이라는 오명을 씌우고 있다. 지난 2003년 2월 대구 지하철 화재사건과 2006년 성주자건거 축제·MBC가요콘서트 공연장사고는 한국을 세계 최악의 공공재난국가롤 낙인찍었다.
본론에서는 국가적 재난사고에 있어서 손해배상은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손해배상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무엇인지 더불어 앞으로 이런 국가적 재난사고 처리에 있어 합리적인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재난의 정의
재난은 일반적으로 인적오류에 의한 인위적 재해와 자연 재해로 나눌 수 있다. 인적 오류에 의한 인위적 재해는 산업재해, 화재, 가스폭발처럼 산업사회의 발전에 의해서 일어 날 수 있는 재해를 의미하며, 자연재해는 자연현상에 의해서 발생하는 재해를 의미한다. 원칙적으로 인재는 예방할 수 있으나, 현재의 기술로는 천재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천재는 되도록 빨리 예견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산업재해는 대부준이 인대(인위재해)의 특징은 그것을 예방 했을 때 그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것이다. 따라서 모든 신재는 예방가능(Preventable)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610/h2006102717215322080.htm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610/h2006100119345174990.htm
http://100.naver.com/100.nhn?docid=469323
화성씨랜드화재, 인천호프집화재사건 백서
대구지하철화재 참사 백서
상주자전거축제 압사사고 백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