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윤리)] 윤리경영(예 - 동부화재 김순재 회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의 윤리경영에 관해 만든 보고서입니다.
윤리경영에 대한 모든정보가 담겨있구요
예시는 동부화재 하나를 잡아 깊이 파고들었습니다.
구매후 후회하시는일 절대 없을거구요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서론
본론
1. 윤리경영의 기본지침
2. 윤리경영의 사례
결론
1. 지식경영시대의 경영윤리방향
- 본문내용
-
동부화재는 ‘좋은 기업’이라는 경영이념 아래 ‘디지털 경영을 선도하는 고객만족 최고의 종합금융서비스 회사’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대내적으로는 윤리적 기업문화를 갖춘 정도기업, 대외적으로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는 선(善)한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였다.
먼저 최고경영진은 변화와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솔선수범하여 현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혁신에 수동적인 직원에게는 직접 설득과 교육을 통해 ‘혁신은 양보해서도 안 되고, 양보 되어서도 안 된다.’는 경영 철칙을 전파하였다. 이러한 최고경영진의 의지는 전 직원을 하나의 목표로 향해 결집시키는 공감대 형성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을 추구하는 동안 발생되는 고통을 감내하며 헤쳐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동부화재의 혁신활동은 모든 부문에 공통적으로 적용 될 수 있는 전사 혁신과제와 주요 부문에 대한 혁신과제로 나뉘어 추진되었고, 이러한 노력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스스로 정화하고 혁신하는 과정으로 이어졌으며, 이것을 올바로 실천하지 못한 기업은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위기의식 아래 회사 전반에 걸친 잘못된 관행과 제도 등을 타파하였다. 보험업은 특성상 외형 의존적 부실계약 및 리베이트 등 투명경영, 정도경영을 추구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업종이다. 그러나 동부화재는 과감하고 지속적인 혁신활동으로 전 부문에서 내실 위주의 투명경영을 실천하였다.
아울러 내부적인 혁신과 함께 기업이 사회와 공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향후 추진될 외부적인 혁신의 모태로 삼았으며, 이익창출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기업가치 제고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기업의 존재 이유라고 정의하고, 장애우 상시 채용, 회계투명성, 업무 프로세스 혁신, 공시 프로세스 혁신 등을이루었다.
- 참고문헌
-
---------------------------------------------------
윤리경영과 지원 시스템 - 이명환, 이동길, 오세현 공저. [21세기북스]
(지식경영사회의) 기업경영윤리론 - [삼영사]
2010 대한민국 트렌드 - LG경제연구원 지음 [한국경제신문]
---------------------------------------------------
Http://www.naver.com 네이버
Http://www.fki.or.kr 전국 경제인 연합회
Http://www.idongbu.com 동부화재
Http://www.flyasiana.com 아시아나 항공
Http://www.wooribank.com 우리은행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