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빈치커피 새로운 브랜드 개발과 발전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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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
Ⅰ Introduction

Ⅱ Analysis
1. Customer
2. Company
3. Competitor
4. Macro-environment fact

Ⅲ Market Strategy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Action Program: Marketing Mix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Ⅵ Conclusion

Ⅶ References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우리나라는 세계 11번째의 커피소비국으로 국민 1인당 연간 300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다. 인스턴트 커피가 국내시장의 90프로 이상을 차지하는 기형적인 구조에서 1997년 7월 스타벅스의 등장으로 크게 늘어나기 시작한 커피 프랜차이즈는 고급 커피를 추구하는 세계 커피 시장의 흐름에 맞춰 큰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누리봄’은 대구에서 스타벅스나 커피빈 같은 외국기업을 능가하는 국산 커피전문점으로 우뚝선 ‘Davinci’를 찾게 되었다. ‘Davinci’는 영남대의 안상견 교수님이 커피 열매의 매력에 빠져 독자적으로 연구를 시작하여,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하는 자세로 지금의 커피원두를 볶는 기술이 만들어져 시작되었다. 창시자의 커피에 대한 열정과 맛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정직한 회사, 정확한 원칙을 우선으로 하여 확실한 10일 원두 유지, 가장 좋은 맛을 낼 수 있는 재료사용을 지켜나가 대구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대구에서의 성공에 비해 다른 지역(포항지역)에서는 대구에서 만큼의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어 기업을 방문하여 현 상황을 파악하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게 되었다.
Ⅱ Analysis

1. Customer

- 전체적으로 혜택 받는 서비스 보다는 ‘나’에 맞춘 개인에 대한 서비스를 원한다.
- 커피숍의 가는 가장 큰 목적은 분위기이다. 스타벅스에 가는 것이 커피를 먹으러 가는 것이 아니라 그 분위기를 느끼러 가듯이 우리가 했던 통계적 결과들을 볼 때에도 포항의 인기 있는 커피숍은 분위기를 가장 우선시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제일기획 ‘2006전국 소비자 조사’
삼성경제연구소 SERI보고서
브랜드 마케팅 연구소 리서치보고서
조선 일보 6월 4일 자 기사
국정 브리핑 기사 5월 30일자 기사
쿠키 경제 6월 5일 자 발췌
일간스포츠 6월 4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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