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산업분석] 한국 pc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의 pc산업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 본문내용
-
1. IT & PC 산업의 현황
세계 경기 침체와 IT 산업의 투자 과잉 등으로 세계 IT 산업은 성장률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국내 시장은 2000년 이후 계속적으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경기 회복과 반도체 D램 가격 상승 등으로 강한 반등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무선 통신 기기의 수출이 증가함으로써 IT 산업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반해 특히 PC와 전자부품(반도체 제외)의 수출은 감소해 IT 경기 부진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 초반까지는 매년 15% 이상씩 고성장을 지속하던 PC산업이 2003년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유례없는 불황의 여파로 흔들리고 있다. 나아가 PC 산업은 반도체, 하드디스크, 모니터 등 전방 부품 산업의 수요를 견인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어 통신, 전자상거래, IT 컨설팅 등 인접 IT 산업의 발전에도 심대한 파급 효과를 미치고 있다. 그리고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에 따른 출혈적 가격 전쟁은 PC 기업들의 수익성을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시키고 있다. 가격전쟁은 CPU, DRAM 등 부품 시장의 공급 과잉, PC 제품 시장의 경쟁 격화, 수요 측면의 미온적 반응이 어우러지면서 최악의 결과를 낳고 있다. 출혈적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시장 침체는 지속되고, PC 기업들의 실적악화는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와 사업규모의 고성장세로 인해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PC 사업의 수익성 문제에 대한 재검토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껏 PC 시장의 발전은 소비자들의 계속적인 성능 향상 니즈가 기반 기술의 부단한 발전을 촉진하고, 기술 발전은 다시 수요를 크게 확산시키는 선순환 구조였다. 그러나 PC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결국 시장 소비자들의 평균 니즈 수준을 훨씬 넘어서는 성능 과잉 시대에 접어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주 관심사는 성능 향상 대신 이동성 강화, 원활한 네트워킹, 홈씨어터 수준의 AV 능력, 새로운 제품 형태 등 새로운 니즈로 이동하고 있다. 기술 및 공급 측은 계속적으로 성능 향상을 강조하는데 반해, 소비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한 상황이며, 결국 PC 교체주기가 점차 장기화되는 추세에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은 없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