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마케팅, 마케팅, 경영] 풀무원 마케팅 전략, 환경 경영 분석(경경쟁기업 CJ분석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풀무원 마케팅 전략, 환경 경영 분석(경경쟁기업 CJ분석포함)자료입니다. 2007년 2학기 작성입니다.
목차
1. 조사동기

2. 기업소개

3. 경쟁기업분석 : CJ제일제당

4. 산업분석

5. 두부제조시 환경영향

6. 시장분석

7. 제품비교

8. 풀무원 두부 환경요인분석

9. 풀무원의 제품안전관리

10. 풀무원의 식품첨가물 관리기준

11. 풀무원의 환경경영

12. 4P분석

13. SWOT분석

14. 평가 및 향후 추천 전략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조사동기
소비자들에게 “깨끗한 식품”하면 떠오르는 기업을 묻는다면 단연 풀무원을 가장 많이 대답할 것이다. 그만큼 풀무원은 소비자들에게 깨끗한 이미지로 확실하게 포지셔닝을 한 것이다. 이러한 풀무원은 지금은 보편화 되었지만 당시에는 생소하고 획기적인 시도로 식품의 위생적 측면에 관심을 갖고 포장두부를 개발하였다. 또한 지금은 대중화가 된 “유기농”이란 말도 풀무원이란 기업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고 한다. 풀무원 농장은 국내 최초로 유기농을 시작하였으며, 그 산출물을 파는 야채 가게로 출발하였는데 그렇기에 풀무원이 있고 유기농이 있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뒤로 줄곧 풀무원은 유기농에 대한 일반의 척박한 인식을 견뎌내며 한국인에게 유기농을 보급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일반두부보다 고가의 가격이었기에 힘든시절도 있었지만 현재는 소비자들이 건강에 관심을 갖고 식품의 위생과 질을 생각하여 그에 따라 프리미엄을 감수하는 소비단계에 이르렀기에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렇듯 풀무원은 우리나라 기업 중에서 식품사업으로 성공을 한 것은 물론 유기농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소비자들에게 건강하고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힘써 왔으며 2007년 식품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기에 이르러 조그마한 야채가게에서 출발하여 연 매출액 3천억원이 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그들의 성공 비결 및 환경오염요소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었다.
1) “풀무원”이란?
․ 풀무원 = 풀무+원
"풀무"란 대장간에서 쇠를 뜨겁게 달구기 위해 바람을 넣는 기구로, 녹이 슬고 쓸모 없는 잡철이 풀무질로 단단하고 쓸모 있는 유용한 농기구가 되듯 인간 풀무질을 통해 사회에 필요한 사람을 만들겠다는 뜻. 여기에 '풀무원 하나'. '풀무원은 최고'라는 의미를 가진 원
(One)이 결합되어 풀무원이라는 브랜드가 태어남.
참고문헌
풀무원 (http://www.pulmuone.co.kr/)
풀무원사회공헌활동 (http://www.pulmuonelove.org/)
풀무원 e-shop(http://www.pulmuoneshop.co.kr/)
CJ (http://www.cj.co.kr/)
풀무원이야기(김재환, 이원혜 공저, 1994, 도서출판 형상)

E-mail 문의 : 풀무원 홍보팀 XXX(XXX.@pulmuone.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
  • qjfsm***
    (2011.04.30 05:30:39)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쿠쿠압력솥 성공요인과 마케팅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을 자세히 알아보고 분석하며 이에 그치지 않고 이 기업이 보다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그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2. CUCKOO Introduction구자신 쿠쿠홈시스 사장2-1. 기업소개2-1-1. 쿠쿠(성광전자)의 목표성광전자는 지난 23여년동안 최고의 품질로 사회에 봉사한다는 기업정신으로 성장, 발전해 왔으며 치열한 소형가전 분야에서 국내, 국제적으로 시장을 확대시켜 왔다. 또한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경쟁2. CJ푸드빌과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외식업체 = 공급자)6. 패밀리 레스토랑의 산업구조 분석Ⅳ.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

  •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환경파괴, 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전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다. ⑶ 윤리경영의 필요성 국제 경제사회 외에서 기업윤리가 21세기에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 으로 대두되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윤리경영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2. 국내기업의 윤리경영사례(1) 풀무원의 경영철

  • (주) CJ푸드빌 분석
  •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외식업체 = 공급자)6. 패밀리 레스토랑의 산업구조 분석관광상품기획론 - (주)CJ푸드빌Ⅳ.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하기■

  • [윤리경영] 풀무원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의 다각화와 경영의 합리화 및 전략정보화에도 한 걸음 앞서 나가기 위해 힘을 기울이는 한편, 21세기 바이오 기업으로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풀무원은 생활공동체 풀무원 농장의 정신인 정심, 정농, 정식에 바탕을 두고, ‘자연과 인간이 잘 어우러진 바른 식문화를 이룩하여,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종합 식품 회사를 이룩한다.’는 초기의 경영이념을 통하여 그 동안 독특한 기업 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