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론] [물류관리론]P&G의 물류관리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물류관리론] 수업 중간고사 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벤치마킹하고 있는 P&G의 물류관리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1. P&G 선정배경
2. P&G 기업소개
3. 한국 P&G 소개
4. P&G 기업이념
5. 물류용어
Ⅱ. 본론
1. 물류 표준화
2. 물류 공동화
3. 물류 자동화
4. 물류 정보화
5. 한국 P&G 물류 혁신 효과
6. 한국 P&G 향후 물류 전망
Ⅲ. 결론
- 본문내용
-
물류 표준화
물류표준화는 Streamlined Logistics(SLOG)를 추진하였다. 유통업체와 합동으로 전체 공급망내의 비효율을 제거하여 효율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그 절감된 비용으로 최종 소비자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제반 협력체제인 ECR운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공장에서 직송되는 팔레트 단위 배송시에 팔레트 단위로 표준화시켜 차량적재량을 완전히 채워 배송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였으며, 배송 비용 분석에 근거한 물류장려금을 물류조건을 충족 하는 유통파트너에 제공함으로써 장려금이 궁극적으로 최종 소비자의 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SLOG의 추진으로 주문의 대량화와 출하, 재고관리의 생산성 향상, 물류비 절감 효과, 최종 소비지 가치 증대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SLO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효율을 제거하였다. 한국P&G가 제품을 배송하는데 가장 큰 골치
꺼리는 소량 주문이 많다는 점이었다. 지방의 할인점에 생리대 1박스를 보내기 위해 1백60박스 용량의 트럭을 동원한 적이 있을 정도였다. 유통회사와의 관계에서 제조업체는 언제나 "을"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대형 트럭을 이용해서라도 시간을 지켜줘야 했다. 한국P&G는 SLOG프로그램으로 이 같은 비효율의 소지를 제거했다. SLOG프로그램은 주문수량을 표준화해 한국P&G의 생산 공장(조치원, 천안)이나 지역창고(안양, 양산, 의정부, 대구)에서 바로 출하하는 시스템으로 주문은 25~1백59박스, 1백60박스이상, 16파레트(4백~5백박스)등 3가지로 나눠받는다. 소량주문을 없앰으로써 배송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절감된 비용은 주문 액의 최고 2.5%범위 내에서 유통회사에 장려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유통회사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한국P&G의 김성수 부장은 "SLOG가 정착되면서 과거 총 주문건수의 50%였던 25박스 미만 발주가 크게 준 반면 16파레트(4백~5백박스)단위의 만차 발주는 10%선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주문 건수당 평균 수량도 80박스에서 1백33박스로 높아졌다"고 그는 덧붙였다.
SLOG의 구성요소로는 최소주문단위와 브레킷 제도가 있다. 최소 주문단위는 피앤지로부터 직배송을 받기 위한 25 케이스 이상을 말한다. 브레킷 제도는 3단계로 구분되는데, 1단계는 25∼159 케이스 이상의 주문에 해당하고 이때는 기본 장려금이 지급된다. 2단계는 160 케이스 이상 주문시 1%의 사전할인이 주어진다. 3단계는 16 파렛트 이상 주문하면 1, 2단계와 같이 일반 출하창고를 거치지 않고 직접 생산공장에서 거래처로 배송되는데 이때는 2.5%의 사전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중략>
자료평가
- ^^
- greenda***
(2008.06.15 12:39: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