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론] [물류관리론]P&G의 물류관리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물류관리론] 수업 중간고사 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벤치마킹하고 있는 P&G의 물류관리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P&G 선정배경
2. P&G 기업소개
3. 한국 P&G 소개
4. P&G 기업이념
5. 물류용어

Ⅱ. 본론
1. 물류 표준화
2. 물류 공동화
3. 물류 자동화
4. 물류 정보화
5. 한국 P&G 물류 혁신 효과
6. 한국 P&G 향후 물류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물류 표준화

물류표준화는 Streamlined Logistics(SLOG)를 추진하였다. 유통업체와 합동으로 전체 공급망내의 비효율을 제거하여 효율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그 절감된 비용으로 최종 소비자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제반 협력체제인 ECR운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공장에서 직송되는 팔레트 단위 배송시에 팔레트 단위로 표준화시켜 차량적재량을 완전히 채워 배송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였으며, 배송 비용 분석에 근거한 물류장려금을 물류조건을 충족 하는 유통파트너에 제공함으로써 장려금이 궁극적으로 최종 소비자의 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SLOG의 추진으로 주문의 대량화와 출하, 재고관리의 생산성 향상, 물류비 절감 효과, 최종 소비지 가치 증대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SLO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효율을 제거하였다. 한국P&G가 제품을 배송하는데 가장 큰 골치


꺼리는 소량 주문이 많다는 점이었다. 지방의 할인점에 생리대 1박스를 보내기 위해 1백60박스 용량의 트럭을 동원한 적이 있을 정도였다. 유통회사와의 관계에서 제조업체는 언제나 "을"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대형 트럭을 이용해서라도 시간을 지켜줘야 했다. 한국P&G는 SLOG프로그램으로 이 같은 비효율의 소지를 제거했다. SLOG프로그램은 주문수량을 표준화해 한국P&G의 생산 공장(조치원, 천안)이나 지역창고(안양, 양산, 의정부, 대구)에서 바로 출하하는 시스템으로 주문은 25~1백59박스, 1백60박스이상, 16파레트(4백~5백박스)등 3가지로 나눠받는다. 소량주문을 없앰으로써 배송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절감된 비용은 주문 액의 최고 2.5%범위 내에서 유통회사에 장려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유통회사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한국P&G의 김성수 부장은 "SLOG가 정착되면서 과거 총 주문건수의 50%였던 25박스 미만 발주가 크게 준 반면 16파레트(4백~5백박스)단위의 만차 발주는 10%선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주문 건수당 평균 수량도 80박스에서 1백33박스로 높아졌다"고 그는 덧붙였다.
SLOG의 구성요소로는 최소주문단위와 브레킷 제도가 있다. 최소 주문단위는 피앤지로부터 직배송을 받기 위한 25 케이스 이상을 말한다. 브레킷 제도는 3단계로 구분되는데, 1단계는 25∼159 케이스 이상의 주문에 해당하고 이때는 기본 장려금이 지급된다. 2단계는 160 케이스 이상 주문시 1%의 사전할인이 주어진다. 3단계는 16 파렛트 이상 주문하면 1, 2단계와 같이 일반 출하창고를 거치지 않고 직접 생산공장에서 거래처로 배송되는데 이때는 2.5%의 사전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greenda***
    (2008.06.15 12:39:58)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스마트폰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 사례 분석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스마트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모바일 앱(Mobile App)이라고 하며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응용소프트웨어(application)로서 게임, e-book,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앱스토어(App Store)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하고 스마트폰에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다. 브랜드 앱이란, 기업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는 모바일 앱을 통칭하는 말이다. 모바일 앱 자

  • 호텔식음료분야의 업무현황 및 취업전략에 관한 연구
  • p.119(1) 직원의 용모와 복장ㄱ. 용모의 중요성자신의 신입 사원이 되어 회사에 첫 출근을 했다고 가정하자. 아무도 나를 모르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는 존재 가치를 인정받고, 나에게 타인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무엇일까?바로 단정하고 깨끗한 용모이다. 훌륭한 용모란 잘생긴 것이 아니고 항상 자기만의 개성을 가지는 깨끗한 인상이다. “첫인상”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인생 성공의 지름길이다.“적어도 용모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물류의 수송과 배송에 있어 정확성이 높아진다.③ 정확한 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④ 매출가격에대한관리를철저히할수있다.20 농 수산물 물류활동에 필요한 시설과 이와 관련된 업무시설 을 갖춘 사업장을 무엇이라 하는가?① 공동 집 배송센터 ② 중앙물류터미널③ 농 수산물 종합유통센터 ④ 농협공판장제 과목 2 | 상권분석21다음 중 도심입지 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내용은 (CBDs) ?① 현재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의 도심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관리론  과목개요: 마케팅의 전반적인 개괄과 유통경로와 마케팅경로 결정 등 기본개념을 포 괄적으로 학습한다.   학습목표: 유통마케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수립 프로세스를 실무에 적 용할 수 있다.  주교육내용: 현대 마케팅의 의미와 특징        마케팅 환경        마케팅 전략수립과 통제        시장기호의 분석 및 표적시장의 선택        고객행동의 이해     

  •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
  • 성공하였는가? (하이얼의 5P)① Product (환경을 생각하는 첨단제품을 만든다)하이얼은 초창기부터 제품의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한 결과 최근 인증을 받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국가 품질 기술 감독국에서 2000년 상반기 전국의 가정용 에어컨을 표본 검사한 바 있는데 냉각 능력, 소음, 에너지 소모를 기준으로 측정한 결과 하이얼 에어컨이 기준치보다 훨씬 우수해 세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2000년도 미국 환경보호국 선정, 세계적으로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