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E - Mart의 중국진출 성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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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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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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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저한 사전준비
*체제변화의 특성을 고려, 타 지역 진출시보다 사전 관찰과 계획수립을 충실하게 했음
*중국을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보지 않고, 진출대상 지역별로 특징을 집중 관찰
*본격적인 사업 시작에 앞서 현지 사무소를 설치
*후발기업은 앞서 진출한 선발기업과의 차별화에 주력
< 상해 이마트 경영이념 >
겸허(謙虛) 중국인들을 절대 낮춰 보지 말아야 한다.
신독(身讀) 스스로에게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라.
내심(內心) 성급히 결과를 바라기보다 참고 인내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
용기(勇氣) 실패를 두려워 말고 매사에 부딪혀 볼 수 있어야 한다.
과단(果斷) 맺고 끊는 것이 확실해야 한다.
해외점포운영의 성패는 그곳의 문화와 언어에 얼마나 접근할 수 있느냐가 결정
1)현지화전략
- 중국 사람들에게 바로 중국 이마트 상하이점은 중국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으로 집약하고 ‘우리와 다르다고 해서 남의 것이 아니다라는 점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강조.
- 경영진부터 일반 직원까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인칭의 변화를 시도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근무 분위기
- 현지 직원 채용 시 현지 간부를 배석. 사람의 자질을 파악하는데 현지인 들이 더욱 익숙하기에 번듯한 이력서나 말솜씨만 가지고는 절대 필요 인력을 뽑지 않는다.
- 현지 소비자들의 수준을 리드할 수 있는 기업, 질적인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호기심자극 : 각 진열대마다 매일 2~3개씩 신상품을 구비.
시연판매나 시식코너를 운영⇒고객의 이목집중
- 식품 쪽 비중을 높임 : 사회주의의 생활 패턴 잔재로 사치품에 대한 소비제한
먹는 것을 즐기는 중국인들의 특성 반영
단 것을 좋아하는 중국인-과자쪽 강화
- 직영제 운영 : 물류 제반여건이 열악한 중국에서 내륙에 위치한 상해에는 신선한 과일, 채소, 수산물 등의 식품 공급이 어렵기 때문에 직접 공급하는 직영제를 운영, 고정고객을 다수 확보
- 낱개판매위주 : 주로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중국인들의 쇼핑패턴으로 구매단위가 적기 때문에 낱개판매를 위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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