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품질경영 -고객중심 상품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제품 품질을 중시하게 된 배경
본론 - 품질
품질관리
품질경영
1.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
2. 전사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3. 품질기능전개(QFD :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품질의 집 (House of Quality)
결론 - 1. 품질개선의 전략적 가치
2. 품질개선의 효과
- 본문내용
-
<서론>
◇ 제품 품질을 중시하게 된 배경
오늘날 세계시장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제품을 생산하는 국가나 기업을 차별화하지 않는 소비자 취향의 급격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즉, 세계 어디를 가든 고객과 시장의 개념이 점차 동질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국경 없는 경제체제에서 고객은 상품선택의 폭이 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지고 넓어졌으며,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이는 곧 고객이 갖는 힘이 그만큼 증대되고 있는 동시에 그들의 취향이 계속해서 까다로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객의 욕구변화를 정확이 파악 또는 예측하지 못하고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다. 오늘날의 글로벌 경제체제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거나 혹은 고객의 기대수준 이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기업성공의 핵심이 된다. 21세기의 세계시장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선행조건 중의 하나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다. 품질은 여러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다. 즉, 제품 탁월성(우수성)의 관점, 제품자체에 대한 관점, 사용자(소비자)의 관점, 제조 과정에서의 관점 그리고 제품의 가치에 기초하여 정의될 수 있다.
제품 탁월성의 관점에서 보면 품질은 말 그대로 뛰어난 것을 의미한다. 이 관점에 국한하여 살펴보면, 품질은 정확하게 정의될 수 없다. 어느 제품의 탁월성은 소비자의 오랜 경험을 통하여 축적되므로 일시적으로 단순하게 평가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에 재품자체를 기준으로 한 품질은 정확히 측정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품질은 제품자체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이나 구성요소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 참고문헌
-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 김태웅
TQM과 인적자원 - 베리데일·케리쿠퍼
생산·운영관리론- 나중경 박상범
생산·운영관리- 김인구, 김형준, 문덕중
「품질경영」, 박영사, 1999.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