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성공요인에 따른 소비자행동분석과 이마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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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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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 이마트의 대형할인마트로써의 위치
2. 소비자 행동 조사기법과 해석
3. 소비자 행동에 따른 마케팅전략
4. 소비자 행동연구와 성공적인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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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 이마트의 대형할인마트로써의 위치
토종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국내 최고의 할인점 이마트!!
전국 최대의 점포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입시선점 우위는 지속적으로 전망되는 할인점. 바로 이마트이다. 이마트는 93년 창동점을 시작으로 수도권, 충청권, 영호남, 기타 제주도에 이르기까지 현재 37개의 점포로 업계 최대의 전국적 체인망을 형성하고 있다. 이마트는 MD차별화, 고객 지향적 마케팅과 선진화된 시스템구축으로 인해 국내 최고 경쟁력을 가진 할인점이 될 수 있었다. 그럼 이마트가 국내 최고 할인점이 될 수 있었던 요인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2. 소비자 행동 조사기법과 해석
소비자를 알고 소비자 행동을 알면 백전백승이다!
- 평가기준 -
장보기는 보통 우리 소비자들이 생각하기에 일상적 문제해결로서, 반복구매에 의해 복잡성정도 매우 낮은 문제이다. 하지만 이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행동주체가 아니다. 소비자들은 과거의 충동구매에서 벗어나 목표 지향적 가정 및 가계관리를 추구한다. 인터넷의 보편화와 교육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정보검색 능령이 향상되어 소비자들은 제품 및 상품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하려는 경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 소비자들은 단순히 상품의 가격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대비, 시간대비, 사용대비 등의 비용과 이익의 비교에 의한 가치판단을 내리고 합리적 가격의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생필품은 관여도가 낮은 제품이므로 구매에 많은 관심을 두지는 않는다.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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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학서(2000.7)[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 백화점
박상욱(2001.7)[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 시장], 한국신용정보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공전략]
http://www.discountmerchandis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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