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만족] 위조상품 거래 현황 및 관련법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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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세계 5대 위조상품 제조국 – 대한민국
1. 위조상품 거래 현황
2. 위조상품 선진국이 된 원인
3. 위조상품의 악영향과 위법성
4. 위조상품 유통의 문제점

Ⅲ 초고속 통신망? – 불법 상품시장의 ‘초고속’ 성장
1. 오픈마켓과 위조상품 거래
2. 오픈마켓 - 어두운 그늘의 원인

Ⅳ 위조상품구매 피해에 관한 법적 조치
1. 상표법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3. 구매중개 사이트에서의 ‘위조상품’ 피해관련법
4. 공정거래위원회의 피해구제 절차

Ⅴ 위조상품 근절에의 실질적 어려움
1. 위조상품 판매 근절에의 어려움
2. 위조상품 구매시 피해 구제에의 어려움

Ⅵ 결론 및 제언
1. 소비자의 각성과 합리적인 소비
2. 기업의 책임 있는 브랜드 관리
3. 정부의 빠르고 강력한 법적 규제가 필요

Ⅶ 참고문헌 – 도움 주신 분들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과 유럽연합(EU)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미•EU 정상회담에서 지적재산권 침해 문제가 전 지구적인 문제라는 데 공감하고 각종 명품과 의약품에서 자동차•비행기 부품에 이르는 위조 상품 근절 대책에 합의했다. 세계관세기구(WCO)는 이른바 ‘짝퉁’이 현재 전 세계 교역량의 5~7%에 달하며 금액도 연간 500조원(5000억 달러) 이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EU 국경에서 압수된 위조 상품은 98년 1000만 개에서 2004년 1억300만 개로 10배 넘게 급증했다고 한다. 또한 EU는 우리나라를 중국 등과 함께 ‘세계 5대 위조품 제조국’으로 발표하고 유럽 명품에 대한 상표권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세계 5대 위조품 제조국’ 안에 드는 한국, 우리나라의 ‘위조상품 시장’은 어떤 형태로 어떻게 확산되어가고 있는지 최근의 현황과 위조상품 관련 피해 사례 등을 살펴보고 ‘짝퉁 시장’ 확산의 원인과 문제점,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관련법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
- 서울특별시 전자상거래센터 http://ecc.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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