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활용, 성장과 과제 및 발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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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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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toC)
2. 기업간 전자상거래(BtoB)
1) 기업비용의 감소
2) 기업간 수평적 전략제휴 확산
3) 실생활의 편리성
4) 국내 기업의 세계화
3.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BtoC)
4.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GtoC)
Ⅳ. 전자상거래의 도전
1. 전자상거래의 구현을 위한 제도 정비
2. 지식집약적 고용구조와 학습
3. 보편적 서비스 및 접근
Ⅴ. 전자상거래 전략수립을 위한 기본원칙
Ⅵ. 전자상거래의 활용
1. 종이 없는 업무수행체제 구현
2. 시스템 획득 및 개발기간의 단축
3. 인력 및 비용의 절감
4. 종합적 품질향상
5.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국제표준의 적용을 통해 기술적 블록을 극복
6. 인터넷의 이용기술을 기업활동 영역에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
7. BPR, CE, EDI, STEP 등의 영역을 통합하여 기업 전 영역에 폭넓게 적용
8. 고품질, 저가격, 빠른 납기로 인한 산업경쟁력 획득
9. 기업간 통합, 가상기업의 실현으로 21세기 글로벌 환경에 대응
10. 통합데이터베이스
11. 가상기업 및 전자상거래 체제의 도래
Ⅶ. 전자상거래의 성장
Ⅷ.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선결과제
1. 전 임직원의 정보화 마인드 강화
2. 전자상거래관리의 활성화와 유지
3. 효율적인 인력배치와 교육
4. 적합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선정
Ⅸ. 전자상거래의 발전 전망
1. 인터넷의 발전속도
2. 전자상거래 현 시장 규모 및 전망
Ⅹ.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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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상거래와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를 위해서도 판매자가 구매자와 거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간매개 조직으로 구성된 상당한 수준의 인프라가 필요하다. 1800년대 미국이 겪은 새 금광지로의 쇄도(gold rush) 현상에서의 진정한 승리자는 황금을 캐는 광부가 아니라 광부들에게 식료품, 의복, 채굴 도구 등을 제공한 공급업체였다. 인터넷과 관련된 인프라에 소비된 비용은 400억불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고, 이 액수는 기업-대-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총액보다 훨씬 많고, 현재의 기업-대-기업 전자상거래 총액보다도 많은 금액이다. Cisco사의 라우터 매출액 (64억불)의 1/5만을 전자상거래 매출액으로 가정하더라도 이 금액은 현재의 전자상거래 총액을 초과하는 액수이다. 전자상거래의 장점을 최초로 활용하기 시작한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제공하는 업체들이다. Cisco사의 라우터 판매, Dell사의 PC 판매가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의 사례이다. 이들 기업들의 경험을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이들의 성장은 경이적인 것이다. Dell사는 한 해동안 온라인 판매액을 하루 100만 불에서 현재는 하루에 500만 불로 증가시켰고, 조만간에 온라인 판매가 총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isco사는 최초로 고객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서 라우터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고, 1억불의 판매액을 기록하였다. 인터넷 기술은 예전에는 별개의 것으로 간주되었던 부문 (예: 방송, 통신, 컴퓨팅)들간의 융합을 야기하고 있고,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인프라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도출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매우 협의적이고 보수적인 정의에 의하면,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프라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하드웨어 (PC, 라우터, 서버 등); 2)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체 (예: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업체); 3) 하드웨어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와 전자상거래 팩키지; 4) 지원 서비스 (예: 전자대금결제, 인증 서비스, 광고, 배달 등). 이러한 네 가지 요소 중에서 현재 하드웨어가 약 100억불에서 30억불로서 가장 높은 판매액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하드웨어 판매액의 예측치들은 대부분의 경우 전자상거래에만 사용되는 하드웨어가 아니라 인터넷에 관련된 모든 하드웨어를 포함하고 있다. PC, 서버, 라우터, 네트워크 등을 실행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판매액은 하드웨어보다는 작지만, 3억불에서 9억불로서 작은 시장은 아니다; Forrester Research에 의하면, 판매업체가 온라인 상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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