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코라오 그룹의 라오스 성공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코라오 그룹 소개

Part 2. 성공 전략 분석
1. 현지화 전략
2. 다각화 전략
3. 책임 경영 전략
4. 사회 환원 전략

Part 3. 코라오 그룹 평가

Part 4. 다른 기업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Part.Ⅰ 코라오 그룹 소개>

1. 코라오 그룹의 성장 배경

인도차이나 반도 내륙에 위치한 라오스는 동남아시아 중에서 가장 낙후된 나라로 알려져 있다. 이런 불모지 같은 땅에서 한국인 사업가가 설립한 코라오 그룹은 철저한 현지화와 사업분석을 통해 라오스의 경제를 움직이고 있는 최대 민간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코라오 그룹은 Korea 와 Laos를 합친 이름으로 1996년 라오스에 진출한 기업이다. [(KOLAO=KOREA+LAOS)]. 코라오 그룹은 라오스에서 중고 자동차 등을 판매해 연간 1억 2,000만 불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으로 2003년, 2004년 2년 연속으로 라오스 정부가 선정하는 최우수 기업으로 뽑히기도 했다. 지금은 라오스 대학생들이 입사를 가장 선호하는 기업이 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중고 자동차 판매를 시작으로 설립된 코라오 그룹의 오세영회장은 현지에서 자동차 왕으로 불리며 크게 성공한 기업인으로 주목 받고 있다. 그는 1997년 진출 초기, 한국산 중고 자동차 5대를 수입해 팔았고 98년에는 현지 자동차 공장을 인수했다. 이후 중고 자동차의 부품을 새 것으로 교체해 파는 방법으로 회사를 키워 나갔다. 즉 한국에서부터 수입해올 때 중고 자동차를 부품 별로 해체한 상태에서 들여와서 코라오 공장에 가져와 낡은 부품은 새로운 부품으로 다시 조립한 후에 판매하였다.
참고문헌
1. KBS 1TV 신화 창조 35회, 2006,09,10 방송, [라오스의 국민 기업을 만들어라-코라오의 라오스 성공기]

2. MBN 매일 경제 TV, 2006,09,05 방송, [한상의 힘, 오세영 편]

3. 코라오 그룹 홈페이지, www.kolao.net

4. 장강진 코라오 그룹 한국 지사장님과의 전화 인터뷰.(미팅 날짜를 잡았으나 갑자기 출장을 가시는 바람에 미팅이 취소되었습니다. 이에 전화로 저희가 궁금했던 점을 여쭈어보았습니다.)

5. 서울경제신문, 2006,09,06 [코라오 그룹의 라오스 성공기], 김영필 기자

6.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캄보디아, 라오스], 양승윤 외 7명, p187-188(라오스의 국가개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lovesu***
    (2007.09.20 09:50:00)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내,외부 환경 분석
  • 국제품에 근접하는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제품을 내놓을 수가 있었다. 그리고 사용할 때 운전석 방향을 개조하여 사용하여야 하는 일본 제품에 비해 라오스 현지의 운전석 방향과 동일한 한국 제품은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 시켰다. 또한 그 당시 라오스에는 고객 중심 경영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혀 있었는데 코라오는 A/S 시스템을 도입하고 제품 전시장의 종업원들에게 철저히 고객 중심의 교육을 시켜 라오스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 나갔다. 또한 생

  • 바트 경제권(Baht economy)과 한국의 협력
  • 코라오는 라오스 사람의 소득 수준에 따른 소비성향을 분석해 중고차를 수입하고, 수리해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라오스 사람의 생활과 밀접한 교통수단인 다양한 디자인의 오토바이를 선보여 성공을 거두었다.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은 라오스 시장에서 성공을 이룩한 코라오는 정확한 분석과 철저한 현지화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성공한 한인기업임과 동시에 코라오 그룹은 현지화에 중점을 둔 경영방침으로 라오스인들 사이에서 긍

  • 동남아시장연구 라오스의 지리 라오스의 기후 라오스의 자연재해 라오스 경제성장
  • 성공기업kOLAO수도 비엔티안에서 자동차 조립, 판매사업을 시작으로 라오스의 경제 성장과 맥을 같이 해 온 KOLAO는 바이오에너지, 전자유통, 건설, 금융, 레저 등 8개 분야에서폭 넓은 사업을 영위하며 인도차이나 반도를 무대로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3. 성공기업kOLAO코라오그룹의주식상장3. 성공기업kOLAO코라오 산업분야3. 성공기업한국의 하이마트 시스템을 도입하여 현재 라오스에서 한국가전 및 세계유수의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사

  • [환경정책론] 바이오 디젤 문제에 관한 포획이론 고찰
  • 경영 위기 상태로 몰고 갈 수 있다는 것.그는 이런 상황에서 2008년 7월 1일부터 갑자기 바이오디젤유의 수요가 기존 2년간의 물량보다 10배가 증가하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되겠느냐며 대형 정유사가 바이오디젤업체까지 보유하게 되면 그 업체는 시쳇말로 대박을 터뜨리게 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전화 인터뷰 : 에너지기금관련 담당자 권상호씨 기존의 정유사에서 보조받는 기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담당자와의 통화결과 정유사에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라오스를 포함할 경우 거의 1억에 가까운 소비자들을 거느린 거대 시장이다. 즉, 잠재적 시장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시장에서 한류를 통해 국내기업들은 외국기업보다 시장선점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은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이와 비교할 수 없을만큼 큰 시장규모를 갖고 있다. 중국 내에서의 한류가 이것의 연장선상에 있다면?- 기사 외 부분의 내용으로 언급하자면 이와 같이 베트남에 수입된 드라마나 영화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