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코라오기업의 라오스 진출 및 현지화사례 연구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ⅰ-기업소개
ⅱ-기업선정이유

Ⅱ.본론

ⅰ-외부환경분석
1)라오스 자동차 및 오토바이 시장현황
2)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성

ⅱ-내부환경분석
1)코라오의 라오스 진출배경
2)코라오의 라오스 진출전략
3)현지화사례

ⅲ-SWOT분석

Ⅲ.결론

ⅰ-코라오의 향후 전망

Ⅳ.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ⅰ - 기업소개

코라오(KOLAO)라는 기업의 이름은 코리아 라오스의 합성어로 기업이름만으로도 라오스와 깊은 연관이 있는 기업인 것을 쉽게 알 수가 있다.
인도차이나 반도 내륙에 위치한 라오스국가는 동남아시아 중에서 가장 낙후된 나라로 알려져있다. 그러면 이러한 불모지의 땅에서 무엇으로 성공할 수 있었을까?
코라오 그룹은 라오스에서 중고 자동차 등을 판매해 연간 1억 2,000만 불의 매출을 올리는 중소기업 아닌 중소기업이다. 2003년, 2004년 2년 연속으로 라오스 정부가 선정하는 최우수 기업으로 뽑히기도 했다. 현재는 라오스 자동차 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다.
처음은 참으로 빈약하였다.1996년 처음으로 라오스시장에 진출한 코라오는 국내의 중고자동차 5대를 라오스로 가져와서 판매하는 것부터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라오스의 자동차 시장뿐 만아니라 오토바이 시장 점유율 또한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코라오 그룹의 성공은 오 회장의 판단력 덕분이었다. 그는 라오스 국민들이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일본 자동차를 수입해, 운전석을 왼쪽으로 옮겨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간파했다. 그는 운전석이 왼쪽에 있는 한국산 자동차를 사다 팔면 가능성이 있겠다고 생각하였다. 98년에는 현지 자동차 공장을 인수했다. 이후 중고 자동차의 부품을 새 것으로 교체해 파는 방법으로 회사를 키워 나갔다.
현재 코라오 그룹은 라오스와 동남아 지역을 대상으로 오토바이까지 판매하고 있다. 이제 코라오 그룹은 라오스를 넘어 동남아 지역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사를 비롯하여 현재판매장 ,쇼룸,A/S센터 등 대규모의 제반시설을 갖추고 있고 직원 또한 현지인력을 포함한 약1000명이 일을 하고 있다.
현재에는 오토바이. 자동차 생산 판매뿐만 아니라 시멘트사업, 건설, 농장사업 등으로 라오스내에서 최대의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관련 사이트
◆ http://www.kolao.co.kr (코라오 홈페이지)
◆ http://www.naver.com 지식검색 참고
◆ http://www.kbs.co.kr (신화창조 프로그램)

관련문헌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이상 2006.2.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경제적 환경 코라오는 베트남 경제 성장의 중심지 중 하나이며, 빠른 경제 성장으로 인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노동력 인프라와 시설 투자, 물가 상승 등 경제적인 요인들이 코라오의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경영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4. 문회장의 비전과 목표는 매우 분명합니다. 그의 비전은 인류사회와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문회장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회장은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직원의 복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의 목표(Target)는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이 되는

  • [국제경영] 대상과 아지노모토사 경영전략 비교분석
  • 및 해외 생산기지에서 연간 16만 톤의 조미료를 생산하고 있다. 아울러 남미를 생산 거점으로 하는 NAFTA 경제권과 동유럽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하는 EU 경제권, 러시아시장 등을 공략하며, 동남아 생산거점을 통한 아프리카 지역에 진출하는 등 조미료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대상은 가치경영을 기반으로 강력한 브랜드력과 막강한 판매 네트워크, 고도의 기술력 등의 핵심역량을 결집하여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하는 비전을 달성하고

  • [졸업][국제경영]기업의 국제경영과 현지화전략 사례 - (주)대상, LG정보통신
  • 진출3) 현지 마케팅 전략4) 성공요인(2) 사례:2-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사례1) 회사 개요2)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3) 향후과제3. 결론(시사점)서론1. 현지화의 개념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 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

  • [경영학] 해외 진출 성공 기업 -LG 전자, 제너시스 기업의 BBQ 치킨 사례
  • 조사하는 동시에 어떠한 한국적 요소가 세계 경영환경에서 강점이 되었는지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 보고서를 작성 할 것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한국적 조직문화 즉 기업내적인 측면에서의 방식을, BBQ(제네시스)사례는 기업외적인(기능적) 측면에서의 방식을 조사 할 것이다. 우리가 한국적 경영방식의 중요성과 시기적 적절성을 조사를 통해 감지하듯이 현업에 있는 기업가들의 마인드 또한 우리와 같았으면 한다.2007년 12월 5일2. 코벌라이제이

  • [국제경영론]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코파이가 히트를 치며 성장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된 점이 초코파이를 주제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이다. 한국의 보편적 정서이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휴머니즘을 해외로 수출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오리온, 그 성공의 중심에 있는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1. 회사명칭주식회사 오리온이며 영문으로는 ORION Corp.라 한다.2. 주요사업내용비스킷, 파이, 껌, 초콜릿 등 과자류를 익산 및 청주공장에서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