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 혼다, 도요타, 경동보일러 품질분임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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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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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II. 본론 2
1. 도입 2
2. 문제분석 3
3. 도요타 QC 5
4. 한국 기업의 예 10

III. 결론 12
본문내용
한 기업의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역량이 효율적으로 하나의 목표로 집중되어야 한다. 상사와 부하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조직원간의 팀웍은 한 기업의 비전 달성에 있어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특히 상위하달식의 상사중심의 경영체계가 아니라, 경영프로세스에 있어서 조직원 전체의 활발한 참여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런 조직원 참여는 조직원 각자에게는 자신이 기업의 한 부분으로서 일한다는 자부심과 만족을 줄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적인 관점에서도 조직에 몰입하는 종업원이 늘어난다면 조직목표를 훨씬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s)는 이런 종업원참여의 한 형태이다. 기본적으로 품질 분임조는 소단위의 팀이 상사와 종업원으로 이루어지며, 팀의 종업원 모두는 정규적으로 만나 품질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해결책을 도출한다. 품질분임조의 취지는 조직원 참여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질적인 개선을 꾀하는 것이다. 조직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시스템은 종업원 각자에게는 팀웍을 통해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려는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느낀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지게 한다. 동기부여 및 사기 진작은 원래 품질분임조의 취지인 품질개선에서 나아가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기업의 문화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한다. 기업은 나아가 한 국가 문화까지 확대될 수 있다. 즉, 종업원 참여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은 종업원들이 어떤 민족문화와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는냐에 따라 그 적용의
참고문헌
B. G. Dale, 『TQM과 인적자원』, 한국경제신문사.
B. Creech, 『TQM과 경영혁명』, 도서출판 까치.
송한식, 홍성찬 외,『新 도요타 시스템』, 기아경제 연구소.
기획기사: 이제는 생산성-‘도요타에서 배운다’,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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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ond***
    (2009.03.27 20: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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