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자동차산업의 품질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이유

Ⅱ. 자동차의 생산공정

Ⅲ. 자동차 산업의 특성

Ⅳ. 미국, 일본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 현황

1. 미국의 자동차 산업
2. 일본의 자동차 산업
3. 한국의 자동차 산업

Ⅴ. 자동차 산업의 품질경영 사례

1. 포드
1) 업계현황
2) 품질경영방식
3) 개선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

2. 도요타
1) 업계현황
2) 품질경영방식
3) JIT 생산방식

3. 현대자동차
1) 업계현황
2) 품질경영방식
현대자동차 생산방식 역사적 과정
현대자동차의 '혼합형' 작업조직
3) 현대차의 6시그마 품질혁신 운동
4) 개선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선정이유

자동차산업은 자동차제조에 관련된 모든 기업과 그러한 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원료단계에서 완제품생산에 이르기까지 단일공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제품이 아니고 상이한 생산공정을 갖는 많은 부품의 결합체이다.
자동차 한 대가 생산되기 위해 여러 단계의 공정을 거치는 만큼 품질과 기술부분에 있어 그 중요성이 다른 산업에 비해 크게 부각되는 만큼 우리 조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품질경영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자 하였다.
따라서 자동차 생산공정과 자동차 산업의 특성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포드, 도요타,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사례를 이야기 하고자 한다.

Ⅱ. 자동차의 생산공정

1. 엔진 및 트랜스미션공장 (Engine Shop)
엔진은 자동차의 전체 작업공정 가운데 가장 많은 부품이 결집돼 하나의 부품을 형성하게 된다. 실린더 블록과 같은 복잡한 형상의 부품에는 30∼40개의 가공 공정을 가지고 있다.
완성된 엔진으로 만들어지기까지 과정은 간단히 소재입고, 기계가공, 단품조립, 워싱(Washing), 엔진조립 등 다섯 가지 공정으로 나뉘어진다.
참고문헌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동차 학습 http://dwcij.com.ne.kr/study/auto_study.htm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매일경제 http://www.mk.co.kr
종합뉴스데이터 http://www.kinds.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좋습니다..^^
  • pu***
    (2011.06.10 15:56: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 eky3***
    (2008.06.10 19:43:1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굿입니다~~
  • bluesky***
    (2007.11.10 17:18:32)
회원 추천자료
  • [위기관리]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자동차의 환리스크 대처방안 비교
  • 자동차의 경영이론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전 차종을 고유모델로 생산, 판매 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관건인 첨단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제일의 자동차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경영이념을 달성하고 2000년대 세계 일류자동차기업이 되기 위해 조직개발, 손익개선, 생산성 향상, 품질혁신, 정보기술 고도화, 세

  •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
  • 품질과 안전에 좌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범국가적인 품질과 안전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또한, ‘품질=비용’이라는 인식에서 탈피하고, 전사적인 품질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문제의 사전 예방 및 신속한 해결이 가능한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세계화, 정보화 및 개방형 조달의 확산 등을 고려해 품질경영 교육 체제를 개선해야 한다. 또한, 국내 자동차업계는 제품 설계와 생산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인체

  • [경영분석] 현대자동차마케팅과 기업분석
  • ▣ 현대자동차의 소개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전차종을 고유모델로 생산, 판매 하는등 자동차 산업의 관건인 첨단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제일의 자동차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경영이념을 달성하고 2000년대 세계 일류자동차기업이 되기 위해 조직개발, 손익개선, 생산성 향상, 품질혁신, 정보기술 고도화,

  • [경영혁신] 리츠칼튼 호텔
  • 경영 시스템의 중요성 파악품질 기준을 도입하여 자체 평가(Self-Assessment)와 프로세스 개선 피드백 리포트에 활용하는 등 회사의 주요 경영혁신 모델로 이용기획서부터 전 직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이를 기반으로 현장 프로세스 개선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 실행안을 개발하는 등 현장 중심의 경영혁신 체계 확립 말콤볼드리지 모델 도입(1989년~) 말콤볼드리지 품질 경영 ?1987년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이 일본에 뒤지기 시작하는 자동차, 전자 등 제

  • [경영학원론 ,마케팅] 현대자동차기업분석과 에쿠스마케팅
  • 자동차 사장, 상용사업본부장(1999) - 다임러-현대 상용차 대표이사(2001) - 현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현대자동차 경영이념 - 2000년대 세계 일류 자동차 기업이 되기 위함. - 조직개발 - 손익개선 - 생산성 향상 - 품질혁신 - 정보기술 고도화 - 세계화 추진 - 기업이미지 재고 - 마케팅 역량 강화 Environment AnalysisExternal Environment1.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대형차 시장의 성장 가속화 자료 출처: 한국자동차 공업협회(KAMA)자료 출처: 한국자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