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분임조] 경동보일러, 혼다 팀웍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서론 1
II. 본론 2
1. 도입 2
2. 문제분석 3
3. 도요타 QC 5
4. 한국 기업의 예 10
III. 결론 12
- 본문내용
- 한 기업의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역량이 효율적으로 하나의 목표로 집중되어야 한다. 상사와 부하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조직원간의 팀웍은 한 기업의 비전 달성에 있어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특히 상위하달식의 상사중심의 경영체계가 아니라, 경영프로세스에 있어서 조직원 전체의 활발한 참여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런 조직원 참여는 조직원 각자에게는 자신이 기업의 한 부분으로서 일한다는 자부심과 만족을 줄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적인 관점에서도 조직에 몰입하는 종업원이 늘어난다면 조직목표를 훨씬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s)는 이런 종업원참여의 한 형태이다. 기본적으로 품질 분임조는 소단위의 팀이 상사와 종업원으로 이루어지며, 팀의 종업원 모두는 정규적으로 만나 품질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해결책을 도출한다. 품질분임조의 취지는 조직원 참여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질적인 개선을 꾀하는 것이다. 조직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시스템은 종업원 각자에게는 팀웍을 통해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려는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느낀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지게 한다. 동기부여 및 사기 진작은 원래 품질분임조의 취지인 품질개선에서 나아가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 참고문헌
-
B. G. Dale, 『TQM과 인적자원』, 한국경제신문사.
B. Creech, 『TQM과 경영혁명』, 도서출판 까치.
송한식, 홍성찬 외,『新 도요타 시스템』, 기아경제 연구소.
기획기사: 이제는 생산성-‘도요타에서 배운다’,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realky***
(2009.10.09 15:01:49)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ond***
(2009.03.27 20:24: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