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조업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 한국제조업의 문제점
① 생산능력의 뒷걸음
② 설비투자의 제자리걸음
③ 고용감소의 문제
④ 제조업 공동화 현상
- 제조업 경쟁 강화를 위한 과제
- FTA와 한국 제조업
3.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제조업이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초석이었음은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자본부족에 허덕이던 우리나라가 저임금을 유일한 경쟁력으로 수출에 매진할 때 제조업은 한국의 유일한 희망이었다. 그러나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제조업은 푸대접을 받고 있다. 제조업은 현재 국내를 이탈, 인건비가 우리나라보다 7배나 싼 중국 등으로 이전하고 있다.
“추락하는 제조업, 비상하는 서비스업”
이에 따라 제조업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은 더욱더 열악해지고 있다. 또 제조업은 서비스업에 비해서 훨씬 불리한 면이 많다. 제조업은 국가간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서비스업과 달리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기술개발은 쉽지 않은 상황에서 가격경쟁이 좌우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환경적인 변화는 가치창출의 원천을 무형자산으로 이동시켜 막대한 설비가 자산이었던 제조업체들의 가치 창출력은 점차 떨어지고 있다.
이미 산업의 선진화를 이룩한 선진국들도 제조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조용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선진국의 제조업체들은 제조업의 향후 발전 방향을 다음의 4가지 요소에 두고 미래에 대비하고 있다.
◎ e-생산 시스템 구축을 통한 가벼움과 스피드 추구
◎ 경영자원의 소프트화
◎ 복합·네트워크화
◎ 새로운 업태로의 진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