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nexon 넥슨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및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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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흐름
1. 온라인 게임의 발달
2. 현재 시중의 게임 종류
3. 온라인 게임의 특징
4.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현황


Ⅱ. 넥슨
1. 선정이유
2. 기업 소개
3. 넥슨의 온라인 게임 종류


Ⅲ. 넥슨의 성공요인 분석
1. ‘카트라이더’를 통해 본 넥슨의 성공 요인 분석
1) 카트라이더란?
2) 게임의 특징
3) 카트라이더 성공 전략
(1) STP 분석
(2) SWOT 분석
(3) 4P 전문 분석 방법
(4) 기타 성공요인


Ⅳ.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흐름

1. 온라인 게임의 발달

① 1996년~1999년 : 국내 온라인 게임의 출시
초창기 온라인게임은 MUD게임(Multi-User Dungeon)이라고 불리었는데. 천리안, 하이텔 등을 이용하 여 서버에 접속 후 서로 하나의 내용을 받아 그를 자신이 직접 수행해 나아가는 형태의 게임 이었 다. 이때의 온라인게임은 그래픽 요소는 없고 텍스트 위주의 게임으로 제시된 말을 통해 그에 합당 한 답을 적어가는 방식으로 플레이 하는 게임이었다.
국내 온라인 게임의 최초의 시작이라고 일컫는 게임은 1996년 넥슨이 바람의 나라라는 만화 원작소재와 함께 개발된 바람의 나라이다. 이 바람의 나라는 MUD 게임에 그래픽 버전을 도입하여 탄생 시킨 게임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기에 서버도 불안정하고 시스템적 요소도 적었지만 그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었다. 이렇게 바람의 나라가 인기를 끌자 점점 다른 게임들이 개발되기 시작되었다.
이 와중에 바람의 나라를 개발한 한 개발자가 넥슨을 나와서 바람의 나라에서 그랬던 것처럼 만화를 이용 원작 소재를 통해 게임을 만들었는데, 그 게임 이름이 현재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리니 지라는 게임이다.
참고문헌
- 넥슨만의 상상력을 훔쳐라 | 박정규 | 비전코리아 | 2007.02
- 질주하는 게임업계의 새 강자, 넥슨 | 이중엽 | emars | 2005.06


참고사이트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eslenlglish/10016876692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넥슨 http://company.nexon.com/
- 넥슨닷컴 http://www.nexon.com/
- 이즈마케팅넷 http://www.ismarketing.net/marketing/sports_list.html
- 넥슨SD http://www.nexonsd.com/
- 넥슨 장학 프로그램 http://nsp.nexon.com/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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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량에 비해 전문적인 내용의 양이 작은 것 같습니다. 자료는 다른 넥슨의 다른 레포트에 비해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 taekwon***
    (2007.09.17 10: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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