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통주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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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환경분석
1.주류시장환경
2.전통주시장의 형성
3.전통주시장의 성격
4.경쟁자분석

Ⅱ.제품컨셉
1. S T P
2.제품컨셉
3.Brand Identity 구축


Ⅲ.1.제품전략
2.제품개요
3.미우의 제품네임
4.미우의 디자인
5.미우의 주원료
6.미우의 강점

Ⅳ.가격 및 유통
1.가격의 결정
2.가격의 전략
1)이성적 가격전략
2)감성적 가격전략
3. 유통

Ⅴ.촉진전략
1.이벤트
2.여성을 위한 후원 및 운동
3.홍보
4.광고
본문내용
Ⅰ. 환경분석
1. 주류시장환경

현재 주류 시장의 상황은 그 매출액에 있어 맥주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소주와 위스키, 그리고 저도주의 순으로 이루어 져 있다. 전통주 시장의 꾸준한 성장률은 여성인구의 음주률 증가와, 소주를 80퍼센트 이상 마시는 남성과는 다르게 여성은 도수가 좀 더 낮은 술을 찾으며 건강을 챙긴다는 점과 관련이 있다. 전통주 시장에서 백세주가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산사춘, 매화수 등 많은 기타 전통주 시장이 형성 되어 있다.

2. 전통주 시장의 형성

소주와 맥주, 그리고 양주가 국내주류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시절, 국순당은 사양산업이란 이유로 모두의 관심 밖으로 버려져야만 했던 전통주를 주류시장의 떠오르는 샛별로 만들어 주류업계의 큰 파동을 일으켰다. 국순당에서 만든 백세주는 1992년 출시 이후 연간 60% 이상의 기록적인 매출 증가율로 매년 그 기록을 갱신하며 주류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여 왔다. 연매출 30억 원에 불과했던 국순당은 주류업계에 거센 바람을 일으키며 마침내 전통주 제조업체에서는 처음으로 2000년 코스닥에 등록하여 사회의 커다란 이슈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렇게 하여 점차 사라지던 전통주 시장은 다시 부활하게 되었다.
전통주시장이 급성장하던 1998년, 국순당 사장의 동생이자 국순당에서 전무로 있던 배영호씨가 따로 독립하여 주류회사 ‘배상면주가’를 설립한다. 그리고 산사춘을 출시하면서 전통주시장은 백세주 VS 산사춘 구도로 가게 된다. 이처럼 커저가는 전통주 시장에 메이저급 회사인 ‘진로’와 ‘두산’이 각각 ‘천국’과 ‘군주’를 출시하며 이에 동참하였다. 이렇게 급속도로 커지던 전통주시장은 2003년도에는 전체 주류시장의 3%를 차지하였고 백세주의 매출은 1500억원에 이르게 된다.
백세주는 한때 전통주 시장 점유율이 74%까지 이르렀으나 산사춘의 추격으로 2004년에는 68%까지 떨어지게 된다. 반면에 후발주자인 산사춘은 2004년 시장점유율을 30%까지 끌어올린다. 지금은 여러 경쟁업체들이 복분자주 등 다양한 소재의 전통주를 만들고 있으며 현재 150여종류의 전통주가 만들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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