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백세주 성공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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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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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동기
2. 연구 방향- Research Framework
3. 환경 분석
3-1. 외부 환경 분석
3-2. 내부 환경 분석
3-3. 소비자 환경 분석
4. STP
5. 백세주의 성공전략
6.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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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순당의 백세주는 누룩과 찹쌀, 그리고 국내 최초로 10여 가지의 한약재를 재료로, 고려 말부터 조선시대에 걸쳐 마셔온 백하주의 제조 비법인 ‘생쌀 발효법’을 현대적인 과학기술로 복원하여 발효시킨 제품이다.
2~3년 전만 해도 전통 약주는 선물용이나 일부 중·장년층 애호가들 사이에서만 선호되었을 뿐, 맥주나 소주, 양주, 와인 등에 밀려 낮은 시장점유율로 그 명맥만을 유지하는 수준에 그치고 대중화되지 못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시장에 확대되고 백세주의 20~30대 음주 시장공략이 성공하면서 본격적으로 대중화 시대의 막이 열리게 되었다.
국순당 백세주는 이러한 시장 변화의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다. 백세주는 주류시장에서 ‘전통주’ 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성장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전통술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96년 41억원에 불과했던 국순당의 매출액은 98년 2백억원을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9백84억원으로 5년 만에 24배의 외형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이는 6조1천억원에 달하는 주류시장 전체에서 2.3%에 해당하는 점유율이다. 백세주의 성장과 함께 타 대규모 주류업체에서도 ‘군주’나 ‘천국’과 같은 경쟁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전통술 시장의 규모는 더욱더 확대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백세주의 성공에 힘입어 국순당은 2000년 8월에 KOSDAQ에 상장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성장은 국순당의 발효제를 제조하고 개발하는 뛰어난 기술력과 정확한 소비자 욕구 분석, 그리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새로운 시장 개척과 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의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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