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검은콩우유`와 `옐로콜라` 시장성패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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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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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목적
(2) 제품소개
(3) 이론소개
(4) 내용
가) 소비자들의 Schema파악
나) 소비자들의 Needs 형성
다) Needs에 따른 Tension 의 발생
라) Tension을 줄이기 위한 행동
마) 결과
3. 결론
- 본문내용
-
최근 몇 년간 음료시장에서 ‘색상의 파괴’를 제품의 특징으로 내세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소비자들의 정서적인 측면에 어필하려는 것으로 즉, Hedonic적 요소를 주요 특징으로 하고있다. 이러한 ‘색상의 파괴’를 내세운 경우로는 파워에이드, 네버스탑, 게토레이, 옐로콜라, 펩시블루, 검은콩우유 등 많은 제품들이 있는데 이들 중 몇은 성공했고 몇은 실패하여 시장에서 철수하였다.
그렇다면 이들 ‘색상의 파괴’를 내세운 제품들의 성패를 결정지은 요인은 무엇일까? 똑같이 ‘색상의 파괴’를 특징으로 했는데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된 것은 ‘색상’이외의 다른 요소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즉,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색상의 파괴’에 덧붙여서 다른 제품과는 뭔가 차별화 된 특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차별화 된 특징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Benefit을 주어야 한다. ‘색상의 파괴’를 주요 특징으로 한 음료에서 차별화의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은 음료의 맛이나 Utilitarian적 측면 등 이다. 여기서 Utilitarian적 요소는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음료의 경우 사람들의 ‘건강’에의 기여를 하나의 예로 들 수 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어떤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제품들, 이른바 기능성 음료의 예로는 숙취해소용인 제일제당의 ‘컨디션’, 콜레스테롤과 혈압 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한국야쿠르트의 ‘무하유’, 날씬한 몸매를 원하는 20대 여성을 겨냥한 남양유업의 ‘여우야’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건강 음료들은 최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높아지면서 판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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