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닷컴 boo.com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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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개

분석

전략.

실패.

Now Boo?
본문내용


소개

베네통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1억 달러 이상을 투입한 boo.com은 설립이전부터 문을 닫기까지인 6개월 동안 뉴스메이커 였다.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쇼핑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3D기반의 쇼핑지원 기술을 이용하는 등의 전에는 보지 못했던 초호화의 IT 기술을 이용하여 쇼핑몰을 구축하여 한 때 자산 가치 3억 5천만 달러에 달했었지만 6개월 만에 여러 가지 외부적, 내부적인 문제가 발생함으로써 쇼핑몰을 연 지 6개월 만에 몰락하고 말았다. 이는 적절한 사업에 대한 분석이 없이 신기술과 막대한 자금력만으로는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또한 인터넷에 대한 맹신에 대한 경고도 하고 있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분석

‘boo.com'은 스웨덴인 사업가이자 패션모델이기도 한 Kajsa Leander와 Ernst Malmsten 이 두 사람이 원래 하던 인터넷 책 소매사업을 97년에 정리하고 야심차게 시작한 사업이었다. 이들은 99년 ’boo.com'을 세우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패션브랜드를 제작해서 파는 의류회사가 되기 위해 on-line에서 그들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그리고 그들의 사업계획은 획기적이었으며 투자가치가 높은 사업이라 판단 많은 투자자들이 그들에게 투자를 했다. 특히 이탈리아의 베네통 그룹은 그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했다.

Boo.com의 화려한 출발
Boo.com의 투자에는 이탈리아의 베네통(Benetton), 미국의 투자 은행 J P 모건(J. P. Morgan), 골드만 삭스(Goldman Sashs), 세계 최대 패션 기업 LVMH(루이 비통 모엣 헤네시)의 회장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 그리고 몇몇 중동의 거부들이 참여했다. 이들이 Boo.com에 투자한 총 금액은 1억 3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유럽 내 인터넷 기업에 대한 투자 중에선 역사상 가장 거대한 규모였다.
런던, 스톡홀름, 파리, 뉴욕, 뮌헨 등지에 사무실을 내고, 전세계 18개국에 사이트를 동시에 개설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Boo.com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했으며, 대대적인 TV 광고에 열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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