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타이어산업의 대만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2
Ⅱ. 대만의 일반현황 ---------- 2
1. 정치현황 ---------------- 2
2. 경제현황 --------------- 3
3. 산업구조 ---------------- 5
가. 산업구조의 특성 ------ 5
나. 주요산업 -------------- 5
다. 제조업 부분 현황 -------------------- 5
4. 대만 시장의 특성 -------- 6
가. 시장의 규모 --------- 6
나. 시장의 구조 ---------- 7
다. 시장의 특성 ---------- 7
Ⅲ. 타이어 산업의 현황 ------- 8
1. 국내 타이어 산업의 현황 --------------- 8
가. 특성 ----------------- 8
나. 현황 ----------------- 9
1) 생산동향 ------------ 9
2) 출하동향 ----------- 9
2. 대만 타이어 산업의 현황 ------------------------- 10
가. 대만의 외국인 투자 기업별 현황 -------------- 10
3. 우리나라와의 교역현황 ----------------------- 10
Ⅳ. 드래건 타이어의 대만 진출 전략 ----------------- 12
1. OEM 방식의 정의 및 장·단점 ----------------- 12
2. 한국타이어와 자사간의 협력조건 --------------- 13
3. OEM 수출에 대한 위험요소 ---------------- 13
4. 진출전략 --------------- 13
가. 가격전략(Price) ------ 14
나. 제품전략(Product) ---- 14
다. 광고·촉진전략(Promotion) ---------------------- 14
라. 유통전략(Place) ------- 14
5. 대만 진출시 위험요소에 대한 극복방안 ------------ 15
Ⅴ. 결 론 --------------------- 15
- 본문내용
-
Ⅰ. 서 론
타이어산업은 제조설비를 위한 대규모 자본투자와 안정성, 경제성, 쾌적성, 환경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제품제조에 필요한 고도의 첨단 제조기술이 요구되는 자본 및 기술집약적 산업이며, 또한 총생산의 약 60% 이상을 수출하는 수출주도형 산업이다.
우리나라 타이어산업은 1970년대 초반부터 수출산업으로 육성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1970년대말에는 생산량이 1,000만개에 이르게 되었으며, 1980년대말에는 2,700만개를 생산함으로써 1970년대말에 비하여 약 2.7배의 고성장을 기록하였다. 1996년에 들어와서는 수출시장 다변화 노력과 제품의 다양화, 품질향상에 따른 수출의 증가로 생산은 5,778만여개를 기록하였다. 또한, 생산능력은 1980년대 초에 1,290만개 수준에 불과하였으나, 지속적인 생산시설의 증설결과 1996년에는 5,900만개로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 타이어 산업은 생산규모면과 수출규모면에서는 세계 5위권에 진입하게 되었다.
저희 드래건타이어의 수출 타켓인 대만은 제조업부문이 특히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국가이기때문에 타이어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에 좋은 국가이다.
- 참고문헌
-
믿음사 "이제는 전략경영 시대"
대학문화 "경영학 에센스"
한국산업훈련 연구소 "경영전략 사전"
도서출판 텔렉처 "사이버무역사" 이호건 2000년 9월 1일 발행
법문사 "국제마케팅론" 원종근, 현인규, 지남웅 2000년 1월 20 발행
Http://www.hanta.co.kr(한국타이어)
Http://www.kumhotire.com/korean/main.htm(금호타이어)
Http://www.mocie.go.kr(산업자원부)
Http://www.koreaemix.go.kr(한국수출입은행)
Http://www.kotra.or.kr(대한 무역투자 진흥공사)
Http://www.nice.co.kr((주)한국신용정보)
Http://www.kcab.or.kr(대한상사중재원)
Http://www.kiffa.or.kr(복합운송협회)
Http://www.mofat.go.kr(외교통상부)
Http://www.keic.or.kr(수출보험공사)
Http://www.kotis.net(종합무역정보서비스)
Http://www.customs.go.kr(관세청)
Http://research.wisedb.co.kr(기업정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