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코오롱 조직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 선정 및 소개 / 1

본 론

 코오롱의 발전
- 지속적 성장과 위기에의 대응 / 2
 아닌땐 굴뚝에 연기날까?
- 외부 환경의 악화 / 8
- 다각화 문제 / 9
- 부실한 투명경영 / 11
 턴어라운드 2005 / 12

결 론

 위기를 넘어 장수기업으로 가는 길 / 14

출 처 / 15

에필로그 / 15

본문내용
- 서론 -

1. 선정

코오롱은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어원(코리아 + 나일론)에서 나타나듯이 70년대 한국 수출산업의 주력이었던 섬유산업의 선두주자로, 한국 경제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한 기업이다.
비록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은 아니지만, 대구에서 시작한, 이 기업의 역사는 벌써 반세기에 접어들고 있다. 이에 본 조는 창립에서부터 IMF이전까지의 기업의 발전과정과, 이후부터 적극적으로 실시한 다각화 및 구조조정 등 ‘환경급변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먼저 살펴보고, 최근 3년 연속으로 초유의 적자가 발생해 ‘존폐 위기에 놓이게 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IMF 등의 위기 속에서 나름대로 성공적인 대응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런 상황에까지 이르렀을까? 과연 이를 환경악화의 탓으로만 돌려야 할까?’
그리고 ‘턴어라운드 2005’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장수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코오롱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겠다.

2. 소개

(주)코오롱을 모기업으로 하여 성장한 기업체군으로서 그룹의 주요 사업은 종합섬유업·산업플랜트업·건설업·레저업 등의 종합 서비스업, 기초화공업 등이었으나,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체제를 겪으면서 구조조정을 통해 인터넷과 정보통신(IT), 생명공학 등을 핵심 산업으로 삼고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창업자는 이원만(李原万)이다.

1) 연혁

 창업기(~1954) - 기적의 실, 나일론과 인연을 맺고
: 국내 최초 나일론 소개 , 54년 개명상사 설립(그룹 창업시점)

 최초원사생산(1955~1963) - 국내 합섬산업 시대를 열다.
: 국내최초 나일론 원사생산 , 국민 衣생활 혁명 가져옴.
참고문헌
코오롱 二十년사 / 코오롱이십년사편찬위원회 - 1977
코오롱 四十년사: 코오롱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 코오롱 - 1998
코오롱 그룹 홈페이지 www.kolon.co.kr
(주)코오롱 홈페이지 www.ikolon.com
코오롱 사보
LG 경제연구원 www.lgeri.com
머니투데이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 환경 분석의 실제 적용을 통한 전략적 환경 대처에 대한 이해 -SKT 성공 사례 분석
  • 경영활동에 대한 책임 모호 등 공기업의 비효율성이 나타났다. 조직 측면에서 한국이동통신은 무선호출과 이동통신이 구분된 사업부형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었는데, 고객 서비스 제고와 새로운 영업 채널 확보를 위한 조직 개편이 필요했다. 또한 급속한 성장에 따라 인력 규모가 급증했지만 전사적인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경영진은 조직문화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모든 구성원 스스로가 인정하게 만들어서 선경

  •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 변화와 제작비의 상승 및 마케팅 전략의 다양화 같은 시장의 행태가 결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시장성과이다. 산업에서의 가장 바람직한 성과는 경제적 효율성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산업조직 모델에서 제시한 성과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이러한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성과의 구성요소를 생산자측면, 소비자측면 기술진보 측면에서 살펴보았다.1) 생산자 측면모든 기업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추구이다. 물론 영화산업

  • [경영조직] 헝가리의 세케레시_장애인을 위한 네트워크
  • 경영자의 리더십으로 조직원의 실행과 활동을 통해 기업의 상품을 체화한 현실성 있는 목표이었다. 또한 능력에 맞는 작업장 배치와 기술, 지식, 교육도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한 결과 초모르 공동체는 성공한 사회적 기업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② 동천기업동천기업은 중증 장애인을 위한 고용기회를 창출한다는 기업미션과 함께 미래지향적 서비스 혁신을 통한 모든 중증장애인 고용이라는 기업비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증장애

  • [그룹경영][그룹][경영][그룹경영 마케팅][그룹경영 현황][그룹경영 M&A][기업인수합병][그룹경영 사례][마케팅]그룹경영의 마케팅, 그룹경영의 현황, 그룹경영의 M&A(기업인수합병), 그룹경영의 사례 분석
  • 변화― 일본계는 은행간외화대여와 일본계 및 다국적기업에 대한 기업대출 위주로 운용3. 주요경영지표1) 수익성― 외은지점의 수지는 외은지점간 경쟁심화, 국내은행의 외환영업 확충 및 신용도 상승에 따른 은행간대여 마진축소 등에 따라 상대적으로 부진ㅇ 고금리에 힘입어 거액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하였으나, 대우채권 부실로 순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외환거래 및 파생상품 투자성과에 따라 연도별 수지가 크게 변동ㅇ 미국 및 유럽계

  • [산업조직론] CJ홈쇼핑의 기업결합제한 규정위반행위에 대한 건
  • 조직에 관한 연구 , 방송위원회「방송연구」, 2003.이영옥, 대구,경북지역 유선방송업의 경쟁촉진 방안 공정거래위원회 대구지방공정거래사무소, 2002.이학만, 「(매출 극대화를 위한)홈쇼핑 방송 마케팅 전략」, 한스미디어, 2004.권영한, 「홈쇼핑 성공전략」, Human & Books, 2003.한국소비자보호원 생활경제국, 「TV 홈쇼핑 광고 실태조사」, 한국소비자 보호원, 2003.홈쇼핑 5개사 감사보고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2002~2004.Christo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