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HP(휴렛 패커드)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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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ll. 본론
1. HP 소개
1) HP 연혁
2) 기업규모 및 세계 위상도
2. 한국 HP 소개
1) 한국HP 규모 및 제품
2) 수출로의 기여
3) 지역사회로의 적극적인 기여
4) HP의 한국에 대한 투자
3. HP Way
1) 사람을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내세우는 인본주의
2) 열린 커뮤니케이션
3)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가 정신 강조
4)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
4. HP Way 인본주의의 국내 IMF위기에서의 발현
5. 칼리 피오리나 회장 취임 후의 HP
6. 최준근 사장 취임 후의 한국 HP
7. HP Interview 정리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1970년대 말부터 '기업문화'라는 개념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문화는 기업탄생과 더불어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공유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신념, 행동, 조직 구성원들의 일체감, 응집력, 애사심, 패기, 사기 등이 합쳐져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가꾸어진 경영자원의 하나이며, 기업목표, 경영방식, 종업원들의 판단기준 및 행동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기업문화는 구성원간의 서로 다른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이 한데 어울려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형성되므로 하루아침에 바꾸기 어렵다. 그리고 다른 경영자원과 달리 인간의 행동과 성과는 사고 방식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데, 조직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사고 방식이 조직의 문화를 형성하고 동시에 그들의 행동 패턴은 그 문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이처럼 기업문화는 경영과업 수행에서 하나의 중요한 자원으로서 기업문화는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고 기업발전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기업문화는 흔히 제 4의 경영 자원이라 부른다.
성공적인 기업문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이 지닌 가치관과 행동 양식들이 동질화와 함께
참고문헌
1996년 12월 24일 이코노미스트
1998년 2월 10일 이코노미스트
1998년 4월 14일 이코노미스트
1998년 12월 8일 이코노미스트
2000년 12월12일 이코노미스트
2001년 5월1일 이코노미스트
2001년 5월15일 이코노미스트
1998년 4월 21일 한경비즈니스
2001년 2월 23일 매경 이코노미
'휴렛 팩커드 이야기(The HP Way) - 데이비드 팩커드 지음, 유영수 옮김(1998) 중앙 M&B
http://www.HP.co.kr
http://www.H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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