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의료광고에 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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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글
1. 관련의료법과 개정사항
-의료법 4장
-의료법개정안 관련기사
2. 의료광고 확대에 대한 반대의견
3. 의료계광고에 대한 찬성의 의견
4. 외국의 사례
5. 우리조의 종합적인 의견과 의료광고에 대한 발전권고 사항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의사들은 오랜 기간 교육과 실습을 통해서 적어도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인내의 시간을 가지고 전문지식과 능력을 배양해야한다. 한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노력 그리고 돈이 들어간다. 그래서 의사들이 많은 보수를 받고 사회적으로도 높은 지위에 있다. 그러나 우리는 병원에 가면서 항상 많은 불만을 품게 된다. 왜 이렇게 진료비가 비싸고 또 불친절하고 많이 기다려야하고 그냥 의사가 하는 말에 무조건 따라야 하는지 그것이 참 궁금했다. 그들이 가진 선택받은 특권은 대단하다. 우리는 그들이 하는 말에 무조건 따라야 하고 그들이 달라는 대로 무조건 지불해야하는 마치 목숨을 담보로 한 주종관계를 가지고 있다. 의사와 환자 필연적으로 그런 관계일 수밖에 없는 것인가? 의료행위는 분명히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모든 의사의 전문지식이 같은 수준일 수는 없고 의사도 사람인 이상 개개인의 능력이 차이가 있고 교육수준도 다르며 또한 어떤 특수한 분야를 깊이 공부한 의사가 있을 것이다. 개인의사 뿐만이 아니라 병원 시설에 따라서도 의료서비스에 많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알 수가 없다. 그냥 아프면 우리는 아무 병원이나 가야 한다. 어떤 의사가 어느 정도 교육을 받았고 어느 정도 경험과 지식이 있는지 우리는 알 수가 없다. 그것은 바로 의료법상 의료행위에 대한 광고와 의사에 대한 광고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사들은 자신의 의료행위에 대해서 광고하는 것이 장사꾼이나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행위에 대해서 깊이 고려해 보지도 않는 다. 그러나 많은 수의 의사가 배출되면서 의료업계에도 많은 경쟁이 있게 되었고 이제 개업만하면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다. 의사들도 일반 상인들처럼 치열하게 경쟁을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실제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의료광고를 접하게 된다. 간판이나 인터넷에 보면 자신의 전문분야와 출신학교 등을 알리는 광고를 보게 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복건부에서는 더욱 그러한 광고를 확대하려는 의지가 있고 일반 영세 의료업체에서는 막대한 광고비 부담에 의료광고에 대해서 반대하려고 한다. 어떤 목소리가 옳은 것인지
참고문헌
의료광고 전면허용 누구 위한 것인가 한겨례 김창보 /건강세상네트워크 사
의료법개정안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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