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 확보 및 유용한 평가정보의 생산을 위해 정량지표와 정성지표를 적절히 병행하여 평가를 실시 - 이를 위해 정성지표의 객관화 노력을 강화하고, 계획․집행단계 보다는 산출/결과 위주로 평가→ 지표의 객관화를 위한 노력: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적으나 무리한 정량지표는 측정의 타당성확보가 어렵게 되는 문제가 있다.→ 계획․집행단계보다 산출/결과 위주의 평가: 투입이나 활동 같은 과정지표보다 경제성․효율성․효과성과 같은 3Es성과
조사에 사용되는 주된 방법이다. 연구자는 구체적인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차 자료를 생산하게 된다.이 자료는 정성적 자료와 정량적 자료로 나누어진다. 정성적 조사는 마케팅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제공하고,정량적 조사는 수치자료를 계량적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마케팅 리서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때는 정성적 조사 다음에 정량적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이것은 마케팅 리서치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으로 되어 있
조사 내용 summary1.조사의 배경1.1. 문제인식 (조사를 하고자 하는 이유)1.2. 조사 문제의 정의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2. 문헌 연구 (2차 자료 수집)3. 조사 가설 설정4. 설문지 항목 설정과 표본 추출을 위한 정성조사5. 자료수집5.1. 조사 종류5.2. 표본 추출 방식6. 설문지6.1. 설문지 문항 수정6.2. 설문지 pre-test 결과6.3. pre-test에 따른 설문지 문항 변경7. 블라인드테스트8. SPSS 분석과 마케팅적 해석8.1. 정량조사(설문지)8.2. 블라인드테스
조사 < 마케팅조사2/11시장조사의 목표는? Understanding Measuring Explaining Predicting고객 행동을 유발하는 잠재적 동기와 태도의 이해시장과 시장 내 다양한 브랜드 들에 대한 특정 고객의 반응을 이해- 시장 내 발생되는 현상을 정량화하는 작업-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반응을 이끄는 변화의 동인 예측- 새로운 마케팅과 브랜딩 작업 (전술 및 전략)의 결과를 예측, 측정, 해석- 시장 내 발생되는 현상을 과학적(논리적/정성적)으로 기술
마케팅 조사 기법1. 신제품 마케팅 조사의 개요2. 마케팅 조사기법 I - 정성조사3. 마케팅 조사기법 II - 정량조사신제품 마케팅 조사의 개요1-1. 마케팅조사란?마케팅 관련 문제욕구파악욕구충족 상태의 파악불만족 욕구의 발견불만족 욕구 충족 제품/서비스 개발시장과의 의사소통가치교환마케팅 조사란마케팅의 의사결정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의 달성 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단순한 데이터(자료)가 아닌 의사결정용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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