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경영정보 시스템] 이마트의 경영정보 시스템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 연혁
3. 이마트의 정보 시스템
① 통합 EDI 시스템
② POS 시스템
③ GOT 발주 시스템
④ DWH 시스템
⑤카드전자서명제
4. 문제점 및 개선 방향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이마트 소개
이마트는(주)신세계가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으로써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할인점이다.
까르푸, 월마트 등의 외국 거대 기업이 들어오면서 최근 몇 년 사이에 급속도로 부상한 할인점 열풍이 불어왔지만 치열한 경쟁 대형 기업에 당차게 대응하여 굳건히 입지를 세워가고 있다. E-MART는 현재 소비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뛰어난 유통구조를 구축하여 저렴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중국으로까지 그 점포를 확대한 E-MART는 유통업체로서 자격을 충분히 갖춘 기업라고 할 수 있다.
2. 이마트 연혁
1993. 11 국내최초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개점
업계최초로 [유통 종합 연수원 개원]
1997. 02 중국 이마트 1호점 취양점 개점(한국 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2000. 12 사이버 이마트 오픈
2004. 06 중국 상하이 이마트 2호점 루이홍 개점
2004. 08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오픈 (www.emart.co.kr)
2004. 10 이마트 부문 신한/우리은행 직불카드 제휴체결
2005. 03 중국 이마트 3호점 인두점 개점
2005. 11 중국 이마트 4호점 아오청점 개점
2006. 01 중국 이마트 5호점 탕구점 개점
2006. 03 중국 이마트 6호점 무단장점 개점
2006. 05 월마트코리아 자본 인수 (16개 점포)
중국 이마트 7호점 산린점 개점
2006. 09 월마트코리아(주) 인수
2006. 10 신세계 이마트 국내 103호점 태백점 개점
2007. 01 신세계 이마트 국내 104호점 광명점 개점
3. 이마트의 정보 시스템
① 통합 EDI 시스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란 표준화된 상거래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서로 합의된 표준에 따라 전자문서를 만들어 컴퓨터 및 통신을 매개로 상호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마트는 1998년부터 업계 최초로 EDI시스템을 도입 하였다. 통합 EDI 시스템을 통하여 1,500여 개 전 협력업체와 판매정보공유, 납품확인서 및 세금 계산서 발행까지 전 거래 과정을 웹상에서 처리하는 기업 간 전자 상거래를 실시하고 있다.
통합 EDI시스템은 기존의 유통업체들이 발주 및 상품 판매정보를 협력업체와 일부 공유하던 것에서 한 단계 더 나가 납품확인증과 세금 계산서 발행, 대금결제까지 상거래의 전 과정을 인터넷 웹상에서 처리한다. 특히 상품의 규격화나 바코드 부착이 불가능해 EDI적용이 어려웠던 1차 식품납품업체까지 확대 적용함으로써 전 거래업체와 전자상거래를 시행하고 있다.
- 참고문헌
-
5. 참고자료
•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 2004
• “이마트 사전에 2등은 없다” - 경향신문 2007. 2. 14
• “[2007 유통업계 빅뱅] (4) 첨단기술로 무장한다” - 서울경제 2007. 1. 24
• “신세계마트-이마트 시스템통합” - 파이낸셜뉴스 2006. 11. 21
• “대형마트 물류센터 확대 경쟁” - 네이버뉴스 2006. 11. 15
• 국내 할인점 1위 이마트 성공기
- http://blog.naver.com/unvmie?Redirect=Log&logNo=90006048020
• 이마트 할인점 10년, 한국 유통 50년 앞당겼다.
- http://blog.naver.com/rosebud0413?Redirect=Log&logNo=200220768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