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마케팅]사례조사_삼성몰 eCRM 구축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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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온라인 쇼핑몰 CRM 현황
1) 기회 요소
2) 위협 요소
3) CRM 인프라 진단
4) CRM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5) CRM 전략
6) CRM 구현 전략
2. 삼성몰 분석 eCRM 구축 배경
1) 삼성몰 개요
2) eCRM 추진 배경
3) 추진 목표
4) 추진 범위
5) 추진 전략
6) 추진 단계
3. 삼성몰 분석 eCRM 구축 과정
1) 적용 솔루션
2) eCRM 시스템 구조
3) 웹하우스
4) OLAP 분석
4. 삼성몰 분석 eCRM 구축 효과
1) 분석업무 개선
2) 인식/구조의 전환
5. 향후과제
- 본문내용
-
온라인 쇼핑몰의 CRM
* 기회요소
인터넷의 확산과 시장 규모의 성장
소비자 층의 급격한 성장과 소비행태변화
인터넷을 통한 쇼핑정보 습득
인터넷을 통한 상품구매
공동구매 등 신 서비스 등장
가격만이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력요인 아님
우수고객은 삼성몰과 같은 브랜드 가치와 품질에 더 비중을 둠
온라인 고객관리 마케팅 전략의 수립/활용이 상대적으로 용이
고객당 거래건수, 재방문율은 높으나 아직 방문객에 대한 마케팅투자가 적음
* 위협 요소
온라인 쇼핑몰의 증가 및 낮은 마진율로 채산성 악화
차별화의 어려움
다양한 신 서비스에 대한 막대한 투자 불가피
물류정비, 대고객서비스에 대한 투자 외에
거래편의, 고객 유치/유지를 위한 신규 서비스를 위한 투자
타온라인 분야의 전자상거래 시장진입
Yahoo, Lycos, Daum 등의 검색포털, 커뮤니티포털등이 쇼핑몰 사업 진출
CRM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 고객전략
· 수익증대를 위한 핵심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을 어떻게 세분화할 것이며, 또한 고객군별 전략적인 관리방법은?
· 세분화 기준은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 채널전략
· 채널간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채널별로 역할을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가?
· 새로운 채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기존 채널과 통합할 것인가?
· 고객군별 캠페인을 채널별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상품/서비스 전략
· 고객(군)별로 제공되어야 할 차별화(개인화)된 상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외부업체는?
· 고객군별 요구사항을 반영한 프로모션 전략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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