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CRM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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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5.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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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CRM에 관한한 다룰 수 있는건 거의 다 다루었습니다.
이거 만드는데 꼬박 2주일 걸렸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CRM의 개념
1.1. CRM의 정의
1.2. CRM의 필요성
1.3. CRM의 중요성

2. CRM의 역사
2.1. CRM의 등장배경
2.2. CRM의 시대적 변천

3. CRM의 특징
3.1. CRM과 DBM과의 차이점
3.2. CRM의 e-CRM의 비교 및 차이점
3.3. CRM의 구성요소 및 구축

4. CRM의 구축사례
4.1 일반구축사례
4.2 구체적 기업 사례

5. CRM의 문제점 및 향후전망
5.1 CRM 문제점
5.2 향후전망
본문내용
1. CRM의 개념

CRM이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CRM은 다양한 정의와 개념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정의와 개념들에 대한 논쟁이 이어지고, 또 다시 정의와 개념에 대한 재정리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인 CRM의 특징과 구축에 앞서 여기서는 CRM의 정의, CRM의 등장배경, CRM의 시대적 변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1. CRM의 정의

지금까지 CRM에 대해 관련 업체나 연구기관에서 내린 정의는 다음과 같다.

“ CRM이란 신규고객 획득, 기존고객 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영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이다(가트너 그룹) ”

“ CRM은 고객에 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듣고, 추출하고, 대응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들로서, 기업이 고객의 needs, 기대치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이를 통해 dynamical하게 사업기회나 변화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Meta Group)”
참고문헌
- 김재문 ,주간경제 625호 (2001.05.30)
- CRM의 이론과 사례, 한국NCR CRM컨설팅 그룹, 한국능률협회, 2001
- 장동인(DNI 컨설팅 사장) <한국형 CRM>
- e-CRM 구축과 운용전략, 송현수, 새로운 제안,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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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나열이 정말 잘 짜여진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rlavl***
    (2006.05.19 18: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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