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동기부여 이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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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동기부여의 이론에 관한 개괄적 내용
1.동기 부여의 개념과 중요성
(1) 동기 부여의 개념과 중요성
(2) 내재적 동기 부여와 외부적 동기 부여
(3) 동기부여의 중요성
2.동기부여의 모형과 문제점
(1) 기대설정 단계
(2) 노력 투입 단계
(3) 성과 평가 단계
(4) 보상 및 만족 단계

Ⅲ.동기부여 관련 주요 이론
1.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의 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2. 알더퍼의 E.R.G 이론
(1) 기본욕구
(2) 욕구충족 행동
(3) 매슬로우이론과의 차이점
3. 성취동기 이론
(1) 성취동기 이론의 내용
(2) 성취동기 이론의 발전
(3) 성취동기 이론과 사회
(4) 성취동기 이론과 조직 경영

Ⅳ.결론

Ⅴ.사례
1.국내 사례
(1) 삼성에버랜드의 연봉제
(2) 한국프로야구의 동기 부여 방식
(3) 동기 부여 이론의 서울 지하철에 대한 적용 사례
2.해외 사례 -인센티브의 유형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고도기술 정보화시대" 라는 전환기를 맞고 있다. 위험과 기회가 공존하는 이 시기에 기업들에게 가장 중요시 되는 요소는 "기술의 축적"과 "인간적 성숙"이다. 우선 기존의 기술을 끊임없이 개량하고 축적하면서 첨단기술과 접목시켜 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생산체제를 전체적으로 재구축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동시에 요구되는 것이 인간적인 성숙이다. "기업은 곧 사람"이기 때문이다. 첨단 정보화의 시대라 해도 기계적 요소의 발전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다. 인간자원의 고도화를 위한 교육투자의 소홀은 결국 기업의 위기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성공적인 조직관리자는 조직 구성원들이 그들의 잠재능력을 활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조직원 자신이 노하우, 힘, 시간, 상상력, 집중력, 결단력 등 무형의 인적 자산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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