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반적인 내용
2. 본론......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사례
(참고: 해외기업의 성공 사례)
3. 결론...... 오늘날 기업이 기억해야 할 사항
레포트를 하며 내가 배운점들은......
- 본문내용
-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반적인 내용.....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사회 전체에 바람직한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주주에 대한 역할이다. 이는 주주를 비롯한 경영자의 경제적 이익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기업의 유지와 존속이라는 제일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는 종업원에 대한 역할이다. 종업원은 기업의 생산적 활동의 주체이며, 기업은 종업원의 삶의 터전이다. 그러므로 근로의 환경을 개선하고 고용의 안정성을 확대해야 하며, 권리 또한 보장되어야 한다. 셋째는 소비자에 대한 역할이다. 기업의 목표를 확장하여 공정한 가격과 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공급업자와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마지막은 사회 전체에 대한 역할이다. 이는 기업의 이익은 사회로 환원되어야 함을 뜻하는 것이다. 기업은 사회 구성원에 유익한 사업에 지원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육기관과 병원 같은 단체에 장학금과 연구비 등의 지원을 해야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현대 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에 놓여지게 되었다. 특히 기업의 규모와 힘의 확장으로 기업은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는데 기업은 이에 부합하는 책임을 가져야 한다. 또 하나는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위험한 제품의 판매, 전국적 노조파업, 물의 오염 등과 같은 무책임한 행위로 인한 파괴를 더욱 꺼리게 되었다. 결국 보다나은 공중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책임있는 기업의 행동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39:11)
- 자료가 많네요!
- au***
(2007.11.11 23:04: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