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TF 이동통신 사업부 환경분석 -마이클포터의 5Force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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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존기업간 경쟁
1)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 현황
2) 이동통신의 기술환경변화 분석
3) KT-KTF 합병
4) SK 텔레콤
① 기업의 비전
② 조직구조 분석
5) LG 텔레콤
① 기업의 비전
6) KTF
① 기업의 비전
② 조직구조 분석
③ 조직능력 분석
2. 대체대의 위협
1) 모바일 인터넷 전화의 특징
2) 모바일 인터넷 전화에 의한 영향
3) 곧 다가올 대체재의 위협
3. 수요자 교섭력
 1) 구매자가 반응하는 가격의 민감도
2)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들의 상대적 교섭능력
<이동전화 품질정보 인터넷에 공개로 구매자교섭력 증대>
<의무약정에 주춤하던 소비자들 할부지원 반기나 - 휴대전화 번호이동 다시 꿈틀>
① 지정번호 할인 요금제
<커플요금제>
4. 공급자 교섭력
중계기에 대한 개요
중계기 공급업체의 수와 공급규모
중계기 제품 차별성(전환 비용)
중계기에 관한 공급자 교섭력 결론
또 다른 공급업체 ‘단말기’와 관련된 자료
5. 잠재적 진입기업의 위협
- 자료 출처

본문내용
1. 기존기업간 경쟁

현재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SK텔레콤, KTF, LG텔레콤 이렇게 3개의 이동통신 업체가 있다. 먼저 이들 3사의 마케팅 전략의 큰 틀을 비교해 보면 선도기업, 도전기업, 추종기업의 특색이 뚜렷이 구별됨을 알 수 있다. SK텔레콤은 가장 먼저 이동통신 분야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높은 브랜드 자산을 이용한 선도기업의 자리를 꾸준히 고수하고 있으며, KTF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무기로 하여 SK텔레콤을 추격하고 있다. LG텔레콤은 과거에 추종기업으로써 선도기업인 SK텔레콤의 전략을 모방하면서 저가로 제공하는 전략을 해왔다.

1)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 현황
1970년대 후반 한국의 통신 인프라는 선진국들에 비해 형편 없는 수준이었던것이 무선통신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한국사회가 급격하게 성장하여 근대화된 구조를 갖추기 시작하면서 1980년대 초, 다른 나라에서는 수 십 년에 거쳐서 진행되었던 통신의 진화가 한국에서는 뛰어든지 단 4년 만에 빠른 진화, 발전해 나가기 시작했다. 한국통신프리텔(현재 KTF), 한솔 PCS, LG텔레콤이 PCS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되어 신세기통신, SK텔레콤까지 총 5개사의 경쟁에 힘입어 1998년 6월 19일 이동전화 가입자 수 1,000만 명을 넘어서며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가입자가 많은 나라가 되었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이동통신 기업들은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2000년대 이후 증가율이 10%내외로 둔화되면서 성숙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2009년 3월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4,600만명(자료 : 2G 시장 Positiong 방송통신위원회)을 넘어선 상태이다.
사업자별 이동통신가입자 수는 가장 먼저 시장에 진출한 SK텔레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신세기 통신과의 합병으로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으나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장점유율 제한정책으로 50%이하 점유율을 유지하게 되었다. 2001년 이후 3사 체제로 들어서면서 SKT 50.5%의 뒤를 이어 KTF 31.5% 와 LGT 18%(자료 : 2008년도 각 이동통신 기업)의 순으로 시장점유율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08년도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의 매출액은 선두기업인 SKT가 11조 6746억원, KTF가 8조 3462억원, LGT가 4조797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큰 시장을 이루고 있다. 가입자 수가 4,500만명(45,051,173명, 2008년 8월 방통위통계자료)을 넘어서며 포화 상태에 이르러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신규수요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경쟁기업끼리 제 살 깎아먹기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동통신의 기술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국내이동통신시장의 새장을 열어가고 있다. 2007년 상반기부터 현재 국내 단말기 유통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3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에 들어간 3G를 들 수 있다. ‘SHOW'를 앞세운 KTF가 대대적인 마케팅과 영업을 펼치면서 시장 활성화에 주력했으나, SKT가 초반에 3G에 적극적으로 가세하지 않고 2G 와 3G를 동시에 가져가는데 치중함으로써 3G 자체가 2007년 상반기의 유통시장에 끼친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KTF가 시장점유율 자체를 끌어 올리지는 못했으나 가입자 몰이에 나서며 3G만큼은 KTF가 선두 주자라는 이미지를 굳히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대해 이동통신사별 판매량을 보면, 3G 개시이후 LGT가 가장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선전이 눈에 띄게 볼 수 있고,
판매 점유율은 상승하였다.

2) 이동통신의 기술환경변화 분석
1G는 일명 ‘냉장고’라고 불리던 휴대폰 단말기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아날로그 방식의 음성통화서비스만 가능했다. 2G로 넘어오며너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변환하여 4,500만명 이상에 이르는 사람들이 휴대폰을 사용하게 되었다. 2G에는 두 가지의 표준기술(CDMA와 GSM)이 지배적이며 유럽은 주로 GSM을 채택했고, 우리나라와 일본은 CDMA를 미국은 혼용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2G에서 3G로의 과도기에 데이터서비스의 맛을 보여줬다. 우리나
참고문헌
1. 기존기업간의 경쟁
www.sktstory.com/205
whochoowhochoo.tistory.com/132
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50565
www.ktf.com - KTF 홈페이지
www.ktftu.com - KTF 노사 홈페이지
stock.moneytoday.co.kr/ 머니투데이
www.ktf.com/pr/tele_list.jsp
www.ktfmns.com/ ktfmns홈페이지cafe.naver.com/mgmt200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4
blog.empas.com/tkdska00/14083277
www.mk.co.kr/ 매일경제
www.hankyung.com/ 한국경제
www.inews24.com/ 아이뉴스24
www.etnews.co.kr/ 전자신문
www.munhwa.com/news/section.html?sec=economy/ 문화일보 생활경제
www.ytn.co.kr/ YTN
WWW.sktelecom.com SKT홈페이지
www.lgtelecom.com/LGT홈페이지
http://www.dt.co.kr/디지털타임스
http://www.edaily.co.kr/이데일리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300&g_serial=418811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18740&g_menu=020300&pay_news=0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artid=A200905290072&currPage=1&bcode=N07010000&mseq=272&type=artid&pTitle=
http://blog.naver.com/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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