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한국 동북아시아의 허브가 되기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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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2.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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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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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왜 동북아 인가?
Ⅱ.동북아시아에서 우리나라의 방향
Ⅲ. 동북아시아의 허브(hub : 중심지)가 되는길
1) 사업중심(A Business Hub)
2) 물류중심(A Logistics Hub)
(1) 항만 경쟁력
(2) 항공시장 경쟁력
(3) 주요 물류거점국가별 물류경쟁력 우위요소
(4) SWOT분석
(5) 우리나라 정부의 정책
Ⅳ. 결론
- 본문내용
- 1995년 WTO가 출범하면서 다자주의에 근거하여 전세계적 차원의 자유무역체제를 지향하는 것이 세계무역체제의 기본근간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90년대 이후 실질적으로는 지역주의 근거한 지역경제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 최근의 현실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 은 인구 3억 , GNP 합계 3조 3000억 달러 로 지역 경제권을 형성하기에 충분한 규모로 역내 국가들의 자원, 기술, 자금, 노동력 등이 상호 보완 관계에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는 개별 국가의 독립적 개발보다는 역내 제국간 상호 협력을 통해 공동 발전을 추구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동북아에서 한국과 일본의 부족한 것을 중국과 러시아가 소유하고 있으며 중국과 러시아가 부족한 것을 한국과 일본이 소유하고 있지만 한국과 일본은 부족한 식량과 에너지를 먼 나라에서 수입하고 러시아와 중국은 남는 에너지를 먼 나라에 팔고 있다. 따라서 한국과 일본의 기술과 자본이 러시아와 중국으로 유입되고 러시아와 중국의 에너지와 식량이 한국과 일본으로 간다면 이보다 이상적인 것이 없고 이럴 경우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를 포함하는 동북아시아는 미국보다 그리고 유럽 연합보다 훨씬 강한 강대국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곳 동북아시아의 면적, 인구, 자원, 자본, 그리고 기술은 세계를 제패하고도 남음이 있으며 미국과 유럽이 도저히 따를 수 없다는 것이 학자들의 추측이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됐어요 ^^
- tency1***
(2004.03.21 08: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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