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팀 프로세스 특성과 팀 내부요인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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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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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Ⅱ. 이론적 고찰 2
1. 팀조직의 개념 및 특성 2
2. 팀 프로세스의 개념 5
3. 창의성의 개념 5
Ⅲ. 연구방법 5
Ⅳ. 연구의 모형 및 가설 6
1. 가설 7
2. 자료의 수집 9
3. 가설의 검증 10
Ⅴ. 결론 11
● 참고 문헌 ● 14
- 본문내용
-
최근 전자, 정보, 기계 산업의 발달로 인한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회 산업전반적인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하루에도 수많은 기술과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점 다양해져 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신제품들을 상품화하여 타 기업들 보다 먼저 시장에 내보내야 한다. 이러한 정보를 수용하고, 신기술을 적용하며, 급격한 환경변화에 빨리 적응하지 못하면 기업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환경의 급격한 변화나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욕구, 즉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는 기업의 조직 패러다임에 영향을 주어 조직의 구조나 형태를 바꾸게 하고 있다. 능률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영의 경직성, 비능률성, 인사적체, 개인소외, 부서 이기주의, 관리부서 및 계층 수의 비대화, 그리고 부문주의 등의 부작용을 초래해 왔던 과거의 조직, 즉 관료주의 조직․기능중심의 계층별 조직에서 조직의 창의성을 중시하는 수평적 조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 변화 중 대표적인 것이 조직의 유연성, 의사결정 Speed, 조직의 비대화 등과 같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팀제라 할 수 있다.
팀제의 개념이 처음으로 도입된 이후, 이제는 서비스분야에 팀제가 도입되었고 최근에는 미국의 경우 정부분야에도 팀제를 사용하게 되었다. 미국의 Southern California대학의 Organization Effectiveness 센터 소장인 Edward Lawler는 90년 미국의 경우 현재 68%의 기업이 팀제(Self Management Team)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에서도 1977년 삼성물산이 처음 팀제를 시도한 이후, 90년대에는 명칭과 형태는 다르지만 팀제가 우리나라 대기업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대우, LG, 포철 등을 비롯한 1천 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약 76%가 부분적으로나마 팀제로의 변경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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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pion, M.A, Medsker, G.J, & Higgs, A.C., " Relations between Work Group characteristic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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