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론,광고규제,광고사례,허위광고, 과대광고,부당한 광고] 광고규제와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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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광고란?

•본론
Ⅱ.
ⅰ.광고 법적 규제 내용
ⅱ.필요성
ⅲ.판단 기준

Ⅲ.부당한 광고 유형과 사례
ⅰ.허위 과장 광고
ⅱ.기만적인 광고
ⅲ.비교 광고
ⅳ.비방·광고
ⅴ.모방 ․ 표절광고
ⅵ.품위손상 광고

•결론
Ⅳ.올바른 광고문화를 위한 방안
본문내용
Ⅰ.광고란?
사업자가 자신 또는 경쟁사업자에 관한 사항이나, 자기 또는 경쟁사업자가 공급하는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내용 또는 거래조건 등에 관한 사항에 관하여 아래의 매체를 이용하여 일반소비자에게 선전 또는 제시하는 행위

Ⅱ. 광고 법적 규제 내용과 필요성, 판단 기준
ⅰ광고 법적 규제 내용: 법적규제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부당한 광고의 폐해가 차츰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한 때부터 비롯되었으며, 처음에는 부당광고가 기업 간의 불공정경쟁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을 막는데 주안을 두고 시행되었다. 그러나 근년에 이르러서는 광고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되자, 강제력이 없는 자율규제가 그러한 폐해를 제거하는데 무력함을 드러내게 되어 광고에 대한 법적규제가 더욱 강화되는 경향이 각국에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광고에 대한 법적규제는 1980년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 공정거래법이라 한다)의 제정이후라고 하겠다. 그 이전에도 광고 규제에 관한 기본법으로 '물가안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1975년)'이 있었으며 개별 업종별로는 식품위생법, 약사법등이 있다. 특히 1980년에 제정되어 1986년 개정된 소비자보호법에는 광고규제기준의 제정을 규정하여 소비자보호측면에서 규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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