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소비생활3공통) 허위과장광고규제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 광고중 소비자속이거나 사실과 다른광고제시소비과정윤리적 소비행동대해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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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와소비생활
공통 1. 허위·과장광고의 규제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 광고 중 소비자를 속이거나 사실과 다른 광고를 하여 행정기관을 통해 규제를 받은 사례를 1건 소개하고, 허위·과장광고 규제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시오(30점).
2. 소비과정에 따른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생활속에서 윤리적 소비행동의 경험 3가지를 소개하고,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향후 실천 계획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계하시오(40점).
하고 싶은 말
소비자와소비생활3공통) 허위과장광고규제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 광고중 소비자속이거나 사실과 다른광고제시소비과정윤리적 소비행동대해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소비자와소비생활3공통

1. 허위·과장광고의 규제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 광고 중 소비자를 속이거나 사실과 다른 광고를 하여 행정기관을 통해 규제를 받은 사례를 1건 소개하고, 허위·과장광고 규제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시오(30점).
2. 소비과정에 따른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생활속에서 윤리적 소비행동의 경험 3가지를 소개하고,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향후 실천 계획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계하시오(4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위·과장광고의 규제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 광고 중 소비자를 속이거나 사실과 다른 광고를 하여 행정기관을 통해 규제를 받은 사례를 1건 소개하고, 허위·과장광고 규제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시오(30점).
1) 허위·과장광고의 규제 설명
(1) 허위광고의 의미
(2) 과장광고의 의미
2) 행정기관을 통해 규제를 받은 사례와 개선사항
3) 나의 제언

2. 소비과정에 따른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생활속에서 윤리적 소비행동의 경험 3가지를 소개하고,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향후 실천 계획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계하시오(40점).
1) 윤리적 소비행동의 의미
2) 본인의 윤리적소비행동의 경험 3가지 소개
(1) 친환경 고구마 생산
(2) 카페에서 컵 사용을 통한 환경오염 방지
(3) 음식물 남기는 것 가져가기
3)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향후 실천 계획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허위과장광고, 윤리적Ⅰ. 서 론

기업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이윤이 발생하면 국민들을 위하여 사회에 환원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일부기업주의 경우 악덕으로 기업을 운영하여 허위과장광고를 하여 소비자를 현혹시키고 기만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허위과대광고는 소비자의 상품선택을 잘못하게 하여 소비자에게 막대한 손해를 입히고 경쟁업체의 고객을 빼앗기도 하여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신용을 잃게 한다. 이것은 법적차원에서 민법의 불법행위, 형법의 사기죄에 해당하니 엄격한 법적용이 필요하다.
허위과장광고의 사례를 살펴보면, 디톡스 효과를 부풀린 허위 광고, 건강기능식품을 만병통치약처럼 광고한 사례, 식품을 질병의 예방·치료 효과를 과장한 광고 등이었다. 특히 ‘만성피로를 풀어주는 해독주스’, ‘피부미용과 지방연소에 도움을 준다’, ‘여드름 완치에 탁월한 해독 주스’, ‘야맹증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료’ 등 허위 사실 혹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문구들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즘은 갈수록 착하고 정직한 사람이 대우 받는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착한기업 정직한 기업도 우대받는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다. 이것은 시대적인 흐름으로 부도덕하고 건전하지 못한 기업은 퇴출되는 것은 자명하다. 기업을 경영하는 목적이 뭘까? 대기업에선 흔히 이런 답을 내놓는다. “기업의 목적인 이윤 추구와 주주(오너)의 이익 극대화”라고. 경영도 이렇게 정의한다. “기업의 효율적인 생산활동을 위해 모든 과학적 수단을 동원하는 행위”라고. 그러나 경영 목적을 다르게 생각하는 기업이 점차 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제하는 국제 틀도 마련되고 있다.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ISO 26000)을 제정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2009년까지는 ISO 26000을 제정할 예정이다. 00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ISO 14000 준수 여부가 ‘환경장벽’으로 작용했듯 ISO 26000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ISO 26000에서 권고한 사회적 책임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은 금융기관들의 투자나 기업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고, 수출할 때도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와 같이 착한기업의 윤리를 실천한 것은 윤리적 소비행동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지금처럼 환경오염으로 인한 코로나19의 증가로 인하여 더욱더 윤리적 소비행동이 더욱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소비자와소비생활3공통) 1. 허위·과장광고의 규제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 광고 중 소비자를 속이거나 사실과 다른 광고를 하여 행정기관을 통해 규제를 받은 사례를 1건 소개하고, 허위·과장광고 규제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시오(30점).2. 소비과정에 따른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생활속에서 윤리적 소비행동의 경험 3가지를 소개하고, 윤리적 소비행동에 대한 향후 실천 계획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계하기로 하자.소비행동, 착한소비, 사실과 다른광고제시소비과정
참고문헌
1. 공용, 2010,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운영현황, 미간행자료.
2. 정원식,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2009),사회적기업 성과 측정에 관한 연구
3. 조영복, 2008, 사회적기업연구원장, 착한 기업' 뒤엔 착한 소비자 있다.
4. 채명석, 2010,아시아경제,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로 본 착한기업
5. 최일권, 2010,아시아경제, 착한기업 나무심기·유기농·친환경·기부…CSR 영역은 무한대
6. 이태희, 이정연, 2008, 한겨레, 기업의 장수 비결‘착한 경영’ 시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태도
7. 천경희, 2016, 전문가 코칭, 윤리적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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